롯데상사, 러시아 연해주에 곡물물류센터 설립…'식량기지' 구축

4만2000t 규모 설립 추진…1단계 사업 내년 8월 착수

 

[더구루=길소연 기자] 롯데상사가 러시아에 대규모 곡물물류센터를 설립한다. 미래 식량자원 확보 및 개발사업을 적극 추진해온 롯데상사는 러시아 곡물창고를 구축, 현지 농장사업을 확대한다.

 

21일 업계에 따르면 롯데상사는 러시아 연해주 코롤스키 지구에 1회 처리용량 4만2000t에 달하는 곡물물류 단지를 설립한다. 1단계 사업은 내년 8월 착수될 예정이다.

 

극동지역에서는 2011년부터 2020년까지 콩의 파종 면적이 1.5배 증가했다. 그러나 러시아산 콩 생산성은 주요 생산국 대부분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았다. 2019년 러시아의 콩 평균 수확량은 1.5t/ha인 반면, 미국과 중남미 지역의 수확량은 거의 2배에 달한다. 롯데상사가 곡물물류센터 설립 후 현지 농업생산을 확대하는 이유다. 

 

롯데상사는 연해주 지역에서 9350만㎡ 규모의 토지경작권과 영농법인을 인수해 운영해오고 있다. 지난 2017년 12월 현대중공업 소유의 블라디보스토크 현대호텔과 연해주 농장을 865억원에 인수했다. 

 

 

연해주 농장의 전체 면적은 3000만평으로 서울의 6분의 1일에 달한다. 그동안 옥수수와 콩, 귀리 등을 연 1만6000t 정도 생산해왔다. 이중 귀리 등 일부 곡물을 제외한 생산 물량은 주로 러시아시장에 사료용으로 판매됐다. 2017년산 콩과 옥수수는 전량 판매했으며, 옥수수의 경우 국내로 7000t을 역수출하기도 했다. 롯데는 인수 후 농장의 경작면적을 늘리고 연관사업을 확대하는 것을 고려해왔다.

 

특히 롯데상사는 연해주 수출항에 곡물터미널이 없어 애로사항을 겪고 있다. 블라디보스토크 항구는 개발 목적이 군사항이었기 때문에 부산항처럼 넓은 배후단지가 없다. 이로 인해 상업적이 터미널이 부족하며, 곡물 선적을 위한 특별 시설도 필요할 정도로 물류 인프라가 열악하다. 

 

롯데상사는 러시아에서 수출 선적을 할 때마다 원시적인 방법으로 4~5일에 걸쳐 배에 실었다. 이 기간 대형 선풍기를 이용해 곡물의 습도를 유지했다. 그러나 국내에서는 5일에 걸쳐 선적한 곡물을 인천이나 부산항에서 4시간 정도면 하역작업을 마친다. 

 

롯데그룹은 연해주농장을 북방 진출의 교두보로 삼겠다는 전략이다. 러시아 연해주는 북한, 중국과 국경을 맞대고 있는 물류 중심지로 꼽힌다. 

 

롯데상사는 "롯데그룹의 밸류체인 내에서 연해주 농장이 자리를 잘 잡았다며 "연해주 농장은 기존에 강점을 가진 유통 및 식품 사업과 연계해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