쉘, LNG벙커링선 이달 발주…현대미포·STX조선 '물망'

1만2000CBM급 LNGBV 신조 발주
현대미포조선·STX조선해양 건조사 후보로 언급

 

 

[더구루=길소연 기자] 국내 조선소가 조만간 액화천연가스 벙커링선(LNGBV)을 수주할 것으로 보인다. 친환경 선박시장을 정조준 해온 현대중공업그룹이 유력한 수주처로 거론되고 있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글로벌 에너지 기업 로열 더치 쉘 그룹(이하 쉘)이 1만2000CBM급 LNGBV를 신조 발주하는 데 한국 조선소를 건조 야드로 염두하고 있다. 빠르면 이달 내 주문이 이뤄질 예정으로 쉘은 선박 용선을 위해 이미 선주들과도 협의를 진행 중이다. 신조선은 인도 후 미국 아니면 유럽 노선에 배치될 가능성이 높다.

 

건조 조선소로는 친환경 선박시장을 정조준하고 나선 현대미포조선이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현대미포는 지난 2016년 독일로부터 LNGBV 1척을 수주해 성공적으로 인도했다. 이어 지난 2019년 말 LNGBV 2척을 수주했으며, 지난해 1월에도 LNGBV 2척의 건조의향서(LOI)를 체결하는 등 건조 실적을 꾸준히 확보해가고 있다.  

 

STX조선해양도 유력한 후보다. STX조선은 지난 2017년 진해조선소에서 세계 최고 사양의 6500㎥급 LNG벙커링선박을 건조해 글로벌 에너지기업인 셸(Shell)사에 인도한 경험이 있다. 지난해에는 중형선박설계사업단 공동으로 7500㎥ 용량의 LNGBV를 개발했다. 

 

LNGBV는 LNG를 연료로 쓰는 선박에 연료를 공급하는 선박을 말한다. 초저온(-163℃) 상태로 LNG를 저장했다가 육상 LNG공급기지 대신 해상에서 연료가 필요한 LNG 추진선 등에 직접 연료 공급이 가능하다. LNG 추진선이 늘면서 여기에 연료를 공급하는 벙커링선 수요가 늘고 있다. 

 

LNG 수요는 지금의 약 30배인 3000만t씩 늘어날 예정으로, LNG 공급 능력에 따라 벙커링선도 수요 급증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됐다.

 

실제 셀은 지난 2월 LNG 아웃룩을 발표하면서 LNG벙커에 대한 연간 300만톤 이상 수요가 확정돼, 오는 2040년에는 3000만t에서 5000만t사이로 늘어날 것으로 내다봤다. 셸은 2023년까지 전 세계 LNGBV 수가 45개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쉘의 신조 발주에서 보듯 조선업계에서는 오는 2030년까지 100척 이상의 LNGBV가 필요하다고 관측했다. 이로 인해 조선업계 새 먹거리로 급부상하면서 향후 10년간 신조 발주 증대가 기대된다. <본보 2020년 9월 14일 참고 LNG벙커링선, 조선업계 '돌파구'되나…"10년 내 최대 100척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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