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 컨테이너 운임 조사 거부…운임 상승세 지속 전망

유럽 화주단체, 컨테이너 운임 폭등 조사 요구 
유럽 경쟁총국 "문제 없다" 조사 거부 

 

[더구루=길소연 기자] 유럽연합(EU)이 폭등하고 있는 컨이너선 운임에 대해 조사를 촉구했던 화주들의 요청을 거부했다. 사실상 개입을 거부한 셈이다. 해상 운임 상승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는 이유다.

 

29일 업계에 따르면 유럽화주협회(ESC)와 유럽국제물류주선업체, 유럽포워더단체(CLECAT)는 지난 23일(현지시간) 유럽연합 집행위원회(EC)에 "선사가 계약에 합의된 수준에서 벗어나 고액의 운임을 일방적으로 설정하고 있다"며 컨테이너 운임 폭등 조사를 요구하는 서한을 보냈다. 

 

화주단체는 "선적 지연과 선복 부족, 운임 급등으로 기업이 손실을 내고 있다"며 "자금력이 부족한 중소기업은 사업 유지가 힘들 정도로 운임이 올랐다"고 선사의 고액 운임 예약 실태를 지적했다.

 

실제 운임 상승 후 일부 선사는 고액의 운임을 지불하지 않으면 예약을 거부하고 있다. 이에 화주단체는 서한 발송 이후 경쟁총국과 온라인 회의를 갖고 운임 조사를 재차 요구하기도 했다.

 

그러나 유럽집행위 산하 경쟁총국(DG)은 "유럽 화주 단체가 요구한 현 컨테이너 운임 폭등 조사와 관련해 전혀 문제가 없다"면서 "현시점에서는 조사를 개시할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다만 재조사 여지가 전혀 없는 건 아니다. 경쟁총국은 "향후 필요시 미국이나 중국 등 다른 해사 당국과의 협의를 진행해 급등한 운임에 대해 조사를 진행할 용의가 있다"고 말했다. 

 

현재 지난해 하반기부터 급격히 상승한 미주항로 운임이 유럽 및 동남아항로까지 영향을 끼쳐 높은 운임이 지속되고 있다. 해상 운임 대표 지수인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는 지난 15일 기준 2885를 기록했다. 이는 작년 같은 기간 1023 보다 182% 올랐다. 

 

정부도 나서 운임 급등에 따른 지원에 나섰다. 최근 정부는 관계기관과 수출입물류 점검회의를 갖고 운임 급등 어려움을 해소하고자 국제운송비 지원 규모를 확대하기로 했다. 올해 지원예산은 55억원이며 기업의 수요, 운임 상황 등에 맞춰 예산액을 추가 확대할 계획이다. 

 

업계는 유럽조사당국에서 화주들의 요구를 거부하면서 운임 상승세가 꺾이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해운업계 관계자는 "유럽 화주 단체가 요구한 현 컨테이너 운임 폭등 조사가 거부되면서 운임 상승세가 당분간 지속될 전망"이라고 밝혔다. 

 

한편, 유럽 화주 외 아시아 화주들도 당국에 운임 조사를 요청했다. 중국국제물류주선인협회(CIFA)와 수출입업체 모임인 중국대외무역경제합작기업협회는 중국 상무부 등에 '정기선사의 무차별적인 인상과 요금'에 대한 조사를 요청했다.

 

또한 태국화주협회(TNSC)는 태국 운수부 등과 대책 회의를 열어 항만에 적체돼 있는 컨테이너 조기 반출과 수출입업체 운임 보조 등을 논의헀다. 말레이시아화주협회(MNSC)는 해상 운임 급등에 따라 정부에 수출업체 세제 혜택, 수출 보조금 상한 철폐, 수입업자체 물류비 보조 등을 요구했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