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브스, 정의선 회장 올해 주목해야 할 CEO 선정

미래 모빌리티 투자와 보스턴 다이내믹스 인수

 

[더구루=윤진웅 기자]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이 올해 주목해야 할 글로벌 자동차 최고경영자(CEO)로 선정됐다. 정 회장은 리더십과 존재감은 올해 글로벌 자동차 산업 전역으로 확대될 전망이다.

 

4일 업계에 따르면 미국 경제전문지 포브스는 '트랜스포테이션 어워드 2020(Transportation Awards 2020)'에서 정 현대차그룹 회장을 주목해야 할 자동차 CEO로 선정했다. 포브스는 전기차, 자율주행 기술 등 미래모빌리티에 대한 정 회장의 공격적인 투자와 최근 유명 로봇 제조업체인 보스턴 다이내믹스 인수 결정에 대해 높게 평가했다. 이와 더불어  포브스는 현대차를 지난해 최우수 자동차 기업으로 뽑았다.

 

정 회장은 지난해 광폭 행보를 이어왔다. 작년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가전 및 IT전시회 'CES 2020'에서 차세대 모빌리티 비전을 전 세계에 공유한 것을 시작으로 5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구광모 LG그룹 회장 등과 만나 미래 모빌리티 사업 관련 협력을 모색했다. 하반기에는 전기차 브랜드 '아이오닉'을 공개하고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GMP' 활용계획을 내놓기도 했다.

 

투자도 아끼지 않았다. 정 회장은 동남아시아 최대 카헤일링 업체 '그렙'과 인도 2위 카셰어링 기업 '레브' 등을 비롯해 미국과 호주의 모빌리티 플랫폼 업체에 투자했다. 7월 미국에서는 자율주행기술 개발을 위해 스타트업 '압티브'와 함께 서비스 회사 '모셔널'을 설립하고 모빌리티 글로벌 혁신센터 설립 계획을 발표했다. 특히 12월엔 미국의 로봇업체 ‘보스턴 다이내믹스’를 소프트뱅크로부터 전격 인수하며 글로벌 완성차 업계의 주목을 받았다.

 

정 회장의 올해 행보에 관심이 쏠리는 이유다. 작년 한 해 투자해온 미래모빌리티 분야에 대해 구체적인 실행에 나설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특히 정 회장은 최근 단행한 임원인사를 통해 속도감 있는 의사결정이 이뤄질 전망이다. 앞서 현대차그룹은 지난 2018년부터 고위직 임원을 줄이고 전체 임원을 늘려 의사결정능력 강화에 나선 바 있다. 여기에 정 회장의 추진력까지 더해지며 시너지를 일으킬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정 회장은 기존 투자를 토대로 △자율주행차 △전기·수소차 등 친환경 모빌리티 △로보틱스 △도심항공서비스 등에 역량을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정 회장의 이같은 전략은 현대차가 최근 발표한 '수정 2025 전략'에서 엿볼 수 있다. 내연기관 생산 등 기존 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투자는 36조6000억원으로 다소 줄어든 반면 미래사업 역량 확보를 위한 투자는 23조5000억원으로 늘었다. 특히 수소사업 추진과 전동화 라인업 확대 등을 위한 관련 투자가 지난해 10조4000억원에서 14조9000억원으로 4조5000억원 증가했다.

 

한편 1970년 서울에서 태어난 정 회장은 고려대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샌프란시스코대학교 대학원에서 경영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이어 현대정공(현 현대모비스)으로 입사한 뒤 기아자동차 대표이사 등을 역임했으며, 지난해 10월 그룹 총수에 올랐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