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베트남 붕앙2 석탄화력 출자·보증 제공…내부서도 뭇매

지난달 이사회서 의결
비상임이사 "해외 석탄화력 수출 지양해야"

 

[더구루=오소영 기자] 한국전력공사가 지주회사 지분 인수와 보증 제공안을 의결하며 베트남 붕앙2 석탄화력 사업을 강행하는 가운데 내부에서도 반대 목소리가 나왔다. 비상임이사들은 석탄발전 수출이 재생에너지 전환 흐름에 반하는 행보라고 꼬집었다.

 

2일 업계에 따르면 한전은 지난달 5일 이사회에서 베트남 붕앙2 석탄화력 사업 출자 및 보증 제공안을 통과시켰다.

 

한전은 중국 중화전력공사(CLP)가 보유한 지주회사 지분 40%를 인수하기로 했다. 자본금 조달을 위해 한전이 보증을 제공하고 투자 구조를 최적화하고자 필요 시 신규 지주회사를 세운다.

 

이사들은 이날 안건을 의결하며 해외 석탄발전 사업에 대한 우려를 표명했다. 국제사회가 기후변화 대응에 한목소리를 내며 에너지 전환을 꾀하는 시대 흐름에 역행하고 회사 이익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지적이다.

 

특히 비상임이사들은 "해외에서 신규 석탄화력 사업을 지양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이들은 "4차 산업혁명과 에너지 전환 시대의 큰 흐름을 선도하도록 신재생 중심의 사업을 적극 추진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붕앙2 석탄화력 사업은 베트남 북동부 하띤성에 1200㎿급 석탄발전소를 짓는 프로젝트다. 총사업비는 22억 달러(약 2조6000억원)로 한전과 일본 미쓰비시가 투자한다. 삼성물산과 두산중공업은 설계·조달·시공사업자로 참여한다.

 

이 사업은 환경 문제와 낮은 경제성으로 시작 전부터 논란이 됐다. 국제환경단체 그린피스 서울사무소를 비롯해 4개 환경단체는 정부의 온실감스 저감 정책에 어긋난다고 비판했다. 정부가 2025년까지 온실가스 1229만t을 감축하겠다는 목표를 내세웠지만 한전이 인도네시아와 베트남에서 석탄 발전사업으로 배출할 온실가스는 수억t에 이른다고 지적했다. 예비타당성 조사를 실시한 한국개발연구원(KDI)은 1000억원의 손실을 예상했다.

 

스웨덴 노르디아 어셋 매니지먼트를 포함해 유럽 투자자 18곳은 베트남 석탄발전 사업에 반대하는 내용의 서한을 보냈다. <본보 2020년 10월 21일 참고 3500조 굴리는 '유럽 큰손', 한전·두산중공업 압박…"베트남 석탄발전 철회" 촉구> 스탠다드차타드은행과 싱가포르 화교은행(OCBC), 싱가포르개발은행(DBS) 등은 계획을 철회했다. 미국 제너럴일렉트릭(GE)도 발을 뺐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