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종합상사, 우크라이나 고속철도 사업 눈독…'물밑협상'

인프라부 장관과 만나 인프라 사업 참여 관심 표명

 

[더구루=홍성환 기자] 현대종합상사가 우크라이나 고속철도 사업 참여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그동안 우크라이나에서 여러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한 성과를 바탕으로 시장 공략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모습이다.

 

1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현대종합상사는 지난 16일(현지시간) 블라디슬라브 크리클리 우크라이나 인프라부 장관과 만나 고속철도 건설 사업과 관련해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장일동 현대종합상사 우크라이나 지사장은 이날 회의에서 우크라이나 인프라 프로젝트 참여에 대한 관심을 설명했다. 

 

블라디슬라브 장관은 현대종합상사의 관심을 환영하며 "고속철도 사업 파트너 선정은 제안된 조건을 바탕으로 진행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 사업은 자금 조달, 시행 시기, 보조금을 이용한 타당성 조사 등에서 통합된 접근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현대종합상사는 지난해 우크라이나 카르코브시와 만나 지하철 교체 사업에 대해 논의하는 등 현지 인프라 사업에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본보 2019년 3월 6일자 참고 : [단독] 현대종합상사, 우크라이나 노후 지하철 교체사업 출사표>

 

현대종합상사는 그동안 우크라이나에서 우수한 사업 수행 능력을 입증받았다. 현대종합상사는 2010년 우크라이나에 3500억원에 달하는 고속전동차 10편성 90량을 공급했다. 이듬해에는 우크라이나 철도청과 5~6년간 매년 약 200량의 고속전동차를 공동 생산하기로 했다. 

 

전동차 유지·보수 사업도 진행했다. 현대종합상사와 현대로템은 2017년 우크라이나 철도청 산하 차량 운영기관 URSC와 전동차 90량에 대한 유지보수 연장계약을 맺었다. 이에 2022년까지로 예정됐던 계약 기간은 2027년까지로 늘어났다.

 

우크라이나는 세계 11위 철도 인프라 보유국이다. 차량이 대부분 구소련 시절 제작돼 대규모 교체 수요가 발생하고 있다. 정부는 1800량 규모의 노후 전동차를 최신 차량으로 교체하며 현대화 사업을 진행 중이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