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은, 필리핀 '파나이~기마라스~네그로스' 교량사업 타당성조사 진행

11월 말 완료 예정…PF 검토
두테르테 '빌드, 빌드, 빌드' 핵심 사업 중 하나

 

[더구루=홍성환 기자] 한국수출입은행이 필리핀 '파나이~기마라스~네그로스' 교량 사업의 타당성 조사를 진행 중이다. 

 

16일 필리핀 공공사업도로부에 따르면 수출입은행은 오는 11월 말 타당성 조사를 완료할 예정이다. 필리핀 정부는 타당성 조사 이후 수출입은행과 이 사업에 대한 프로젝트 파이낸싱(PF)을 논의할 계획이다.

 

필리핀 정부는 원래 중국 정부로부터 자금 지원을 받을 예정이었다. 중국 국영기업 중국교통건설(CCCC)이 지난 2017년부터 타당성 조사를 시작, 지난해 마무리했다. 하지만 중국 정부가 자금 조달에 난색을 보이며 사업에 차질이 생겼다. 필리핀 정부는 지난해 공사를 시작해 2023년 완공할 계획이었다.

 

사업이 지지부진하자 필리핀 정치권에서는 사업의 신속한 추진을 촉구하고 있다. 프랭클린 드릴론 필리핀 상원의장은 최근 "파나이~기마라스~네그로스 교량 사업의 느린 진행 속도에 매우 실망스럽다"며 "사업을 빠르게 추진하라"고 정부를 압박했다.

 

이에 에밀 사다인 공공사업도로부 차관은 "이 사업은 정부의 최우선 사업 가운데 하나로 한국수출입은행의 타당성 조사가 곧 마무리될 것이다"며 "이후 자금 조달도 추진할 것이다"고 전했다.

 

이 사업은 로드리고 두테르테 대통령의 '빌드, 빌드, 빌드(Build·Build·Build)' 프로젝트의 핵심 사업 중 하나다. 서비사야스 지역 파나이섬과 기마라스섬, 네그로스섬 등 주요 3개 섬을 잇는 다리를 건설하는 것이다. 총길이 32㎞로, 파나이~기마라스 13㎞, 기마라스~네그로스 19㎞다. 사업비는 1895억3000만 페소(약 4조4600억원)다.

 

교량이 완성되면 주민과 화물의 효율적인 수송이 이뤄져 경제 발전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각 섬의 접근성을 높이고 물류비용도 상당히 낮출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관광산업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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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공업‧기계‧방산

'우리기술 자회사' 씨지오, 유럽 해상풍력발전 시장 진출 눈앞

[더구루=홍성환 기자] 우리기술 자회사 씨지오(CGO)가 유럽이 주도하는 세계 해상풍력발전 건설시장에 출사표를 던졌다. 23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씨지오는 노르웨이 해양기업 OIM과 해상풍력설치선(WTIV) 건조와 관련해 협상을 진행 중이다. 두 회사는 2022년 납품을 목표로 논의하고 있다. 조만간 계약을 체결할 것으로 보인다. 씨지오는 해상풍력 에너지 전문기업이다. 우리기술은 지난해 7월 씨지오 지분 23%를 인수했고, 지난 8월 지분을 추가로 취득하며 자회사로 편입했다. 앞서 씨지오는 지난 7월 대규모 해상풍력발전단지 건설에 필요한 7000t급 규모 초대형 해상풍력설치선을 건조한다고 밝힌 바 있다. 해상풍력설치선은 대규모 발전 설비를 해상에서 운반, 설치하는데 필수적인 선박이다. 초대형 크레인을 탑재하고 있다. 유럽 등 해상풍력발전 선진국의 일부 기업이 경험과 선박을 보유해 독점적으로 운영해 왔다. 국내에는 기술적인 한계로 4MW 이상의 해상풍력발전시설을 설치할 수 있는 전문 설치선이 없었다. 씨지오는 국내 최초로 설립된 해상풍력발전단지 '탐라해상풍력발전단지(30MW 규모)'의 해양 시공 전체를 주관한 경험을 갖고 있다. 해상풍력발전 관련 국책연구 과제에 참여해 자체 기술을 축적했다. △해양 구조물용 지주 관체 조정장치 △해양작업용 승강식 균형 데크 △수중 초음파 검사 시스템 등 관련 특허도 보유하고 있다. 씨지오는 지난 2014년부터 글로벌 조선사, 해외 컨설팅사 등 주요 관계사와 해상풍력설치선 설계를 시작, 이미 마무리한 상태다. 현재 주요 조선사, 재무적 투자자와 건조 관련 논의를 진행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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