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신동빈 롯데 회장, 스가 총리 오찬 회동…재계 '최초'

신 회장, 11일 日 훼미리마트 사장 등과 함께 오찬 
재계 "악화된 한일 관계를 개선하는 데 큰 역할"

 

[더구루=길소연 기자] 재계의 대표적 지일파로 꼽히는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와 회동했다. 국내 재계 인사로는 처음으로 신 회장이 스가 총리와 만나면서 신 회장의 한일 경제 가교에 대해 역할론에 관심이 쏠린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신동빈 회장은 지난 11일(현지시간) 일본 도쿄 중식당에서 스가 총리와 오찬 회동했다. 이 자리에는 고세 소바야시 가즈토시 사장과 사와다 다카시 훼미리마트 사장이 동석했다. 

 

일본 유통업계 총수 자격으로 오찬 자리에 나선 이들은 스가 총리의 취임을 축하하는 동시에 일본 내 사업 현안을 논의하는 자리를 가졌다. 이날 일정만 공개됐으며 회담 내용은 비공개로 진행됐다. 

 

특히 신동빈 회장은 국내 기업인 가운데 최초로 스가 총리와 회동하면서 한일경제 가교 역할에 적극 나서고 있다는 분석이다. 

 

전 정권인 아베 총리와 친분을 자랑해 온 신 회장은 스가 신임 총리로의 교체 시기전후로 일본에 체류해왔다. 

 

이로 인해 '포스트 아베'라 불리는 스가 총리와 스킨십을 통해 한일 경제 교류 현안을 챙기고, 향후 양국관계 개선에 앞장서고 있다는 해석이 나온다. 

 

재계 관계자는 "스가 총리와 신동빈 회장의 인적 네트워크가 많이 겹쳐 있는 만큼 주변 인물을 매개로 양측이 긴밀한 소통을 할 수 있을 것"이라며 “신동빈 회장이 악화된 한일 관계를 개선하는 데 역할을 할 것이라는 기대가 작지 않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오찬 회동을 시작으로 신 회장의 한일 경제 가교 역할은 확대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