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언론, 전기차 '코나' 화재 집중보도…LG화학 흠집내기 의도

CCTV, 신화통신 "중국향 코나, 중국산 배터리 탑재"

 

[더구루=오소영 기자] 중국 언론들이 LG화학 배터리를 탑재한 현대자동차의 전기차 코나 일렉트릭(EV)의 화재를 연이어 보도했다. 리콜 요청 중 상당 부분이 배터리와 관련이 있다며 안전성에 의구심을 표하는 한편 중국향 코나는 LG화학 배터리를 사용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중국 관영 방송 CCTV 파이낸스와 신화통신 등 현지 매체들은 7일 대구와 제주에서 연이어 발생한 코나의 화재 사건을 상세히 보도했다. 지난 4일 대구 아파트 단지에서, 일주일 전인 지난달 26일 제주 아파트에서 충전 중이던 코나에 불이 난 사건을 조명했다. 

 

CCTV 파이낸스는 "두 사고로 전기차 안전에 대한 우려를 불러일으키고 있다"며 "코나는 2018년 4월 출시된 후 13건의 화재가 발생했다"고 보도했다. 이어 "업계는 사고 차량이 리콜되면 비용이 수백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고 관측했다.

 

중국 매체들은 코나에 장착된 LG화학 배터리에 주목했다. 코나와 관련해 자동차리콜센터에 올라온 결함 신고 내역 130건 중 80%가 배터리 부품과 관련이 있다는 사실을 지적했다. 다만 중국향 코나(중국 판매명 엔씨노EV)는 현대차 충칭 공장에서 생산되며 한국에서 출시되는 모델과 배터리가 다르다고 강조했다. 중국 모델은 현지 배터리 제조사인 CATL의 제품을 장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 언론들이 코나의 화재 사고를 집중 보도하며 현대차와 LG화학은 브랜드 이미지에 타격을 입게 됐다. CATL이 안전성 이슈에 휘말리고 글로벌 시장에서도 LG화학에 밀리자 한국산 배터리를 흠집 내려는 의도라는 분석도 제기된다.

 

CATL은 지난 8월 광저우기차(GAC)의 아이온(Aion)S에서 세 차례 불이 나며 배터리 결함 의혹에 휘말렸다. 아이온S는 CATL의 NCM811 배터리를 사용했다. 이 사고로 배터리 교체 요구가 쏟아졌고 CATL이 화재를 계기로 NCM811 사업을 접을 수 있다는 추측이 나왔다.

 

CATL은 과거 배터리 시장 점유율 선두를 차지했으나 LG화학에 밀려 2위로 떨어졌다. 시장조사기관 SNE리서치에 따르면 올 1~8월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사용량은 15.5GWh(점유율 24%)에 그쳤다. 1위인 LG화학(15.9GWh·24.6%)이었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