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기아차, 텔루라이드 내달 中 출격…수입차 사업 확대 예고

현대차 중국지주, 팰리세이드에 이어 수입 판매하나
신형 쏘렌토도 11월 5~10일 중국국제박람회 선보여

[더구루=김도담 기자] 기아자동차 플래그십 SUV 텔루라이드가 다음달 열리는 중국국제박람회(CIIE)에 출격한다. 특히 현대자동차가 팰리세이드를 통해 중국 수입차 시장에 재진출한 만큼 '브랜드 고급화' 전략 차원에서 텔루라이드의 중국 출시도 예상된다.

 

5일 CIIE와 업계에 따르면 기아차는 오는 11월 5~10일 중국 상하이에서 열리는 '제3회 중국국제박람회'에 참가, 텔루라이드와  4세대 신형 쏘렌토 등을 중국 시장에 처음 선보인다.

 

텔루라이드는 기아차가 지난해 미국 시장을 겨냥해 내놓은 대형 SUV다. 텔루라이드는 올 상반기 세계 3대 자동차 상으로 꼽히는 '북미 올해의 차', '세계 올해의 차'에 차례로 선정되는 호평을 받으며 미국 시장에서 승승장구하고 있다.

 

현재 기아차의 북미 주력 모델로 기아차가 코로나19로 침체한 현지 시장에서 나 홀로 상승 흐름을 유지하는 데 큰 공을 세우고 있는 만큼 중국 시장에서 출시될 경우 중국 시장 반전을 위한 핵심 카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중국은 지난달 말 코로나19 사태 이전으로 복귀를 가속한다는 방침 아래 외국인 입국 금지 정책을 대폭 완화하고 지난달 베이징모터쇼, 다음달 CIIE 등 대규모 국제행사를 개최하고 있다. 세계 최대 규모 중국 자동차 시장도 빠른 회복이 기대되는 상황이다.

 

기아차는 텔루라이드와 함께 지난 3월 국내 출시한 4세대 신형 쏘렌토도 CIIE에 선보인다. 신형 쏘렌토는 국내 출시에 이어 미국, 중국 등 세계 주요시장 출시를 앞두고 있다.

 

현대차의 경우 팰리세이드를 CIIE에 선보인다. 팰리세이드는 현대차가 중국 수입차 시장 재진출을 결정한 첫번째 모델로 이미 지난달 26일 열린 베이징 모터쇼를 통해 중국 무대에 성공적으로 데뷔했었다.

 

업계는 팰리세이드에 이어 텔루라이드 중국 출시 여부에 주목하고 있다. 국내에서 생산된 팰리세이드를 중국으로 수출하고 베이징현대가 아닌 현대차중국투자유한공사(HMGC)가 현대차 단독 브랜드로 판매하고 있는 만큼 텔루라이드 역시 ‘수입차’ 형태로 판매할 수 있다는 것. HMGC는 중국 회사와의 합작법인인 베이징현대·둥펑위에다기아의 지주사로 텔루라이드 수입·판매를 판매하는데 문제가 없다.

 

업계 관계자는 "텔루라이드를 CIIE에 선보이는 것은 일단 기아차 브랜드 고급화 전략의 일환으로 보인다"며 "현대차가 팰리세이드를 통해 현지 고급형 마케팅을 벌이고 있어 텔루라이드가 중국에 출시되는 것도 같은 맥락"이라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HMGC는 고성능 브랜드 'N라인'도 수입차 형태로 판매하기로 결정한 만큼 미국 등 글로벌시장에서 상품성이 검증된 플래그십 SUV 텔루라이드의 중국 판매도 점쳐진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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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기술 자회사' 씨지오, 유럽 해상풍력발전 시장 진출 눈앞

[더구루=홍성환 기자] 우리기술 자회사 씨지오(CGO)가 유럽이 주도하는 세계 해상풍력발전 건설시장에 출사표를 던졌다. 23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씨지오는 노르웨이 해양기업 OIM과 해상풍력설치선(WTIV) 건조와 관련해 협상을 진행 중이다. 두 회사는 2022년 납품을 목표로 논의하고 있다. 조만간 계약을 체결할 것으로 보인다. 씨지오는 해상풍력 에너지 전문기업이다. 우리기술은 지난해 7월 씨지오 지분 23%를 인수했고, 지난 8월 지분을 추가로 취득하며 자회사로 편입했다. 앞서 씨지오는 지난 7월 대규모 해상풍력발전단지 건설에 필요한 7000t급 규모 초대형 해상풍력설치선을 건조한다고 밝힌 바 있다. 해상풍력설치선은 대규모 발전 설비를 해상에서 운반, 설치하는데 필수적인 선박이다. 초대형 크레인을 탑재하고 있다. 유럽 등 해상풍력발전 선진국의 일부 기업이 경험과 선박을 보유해 독점적으로 운영해 왔다. 국내에는 기술적인 한계로 4MW 이상의 해상풍력발전시설을 설치할 수 있는 전문 설치선이 없었다. 씨지오는 국내 최초로 설립된 해상풍력발전단지 '탐라해상풍력발전단지(30MW 규모)'의 해양 시공 전체를 주관한 경험을 갖고 있다. 해상풍력발전 관련 국책연구 과제에 참여해 자체 기술을 축적했다. △해양 구조물용 지주 관체 조정장치 △해양작업용 승강식 균형 데크 △수중 초음파 검사 시스템 등 관련 특허도 보유하고 있다. 씨지오는 지난 2014년부터 글로벌 조선사, 해외 컨설팅사 등 주요 관계사와 해상풍력설치선 설계를 시작, 이미 마무리한 상태다. 현재 주요 조선사, 재무적 투자자와 건조 관련 논의를 진행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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