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차' 최우선 고려 사항?…미국인 65% '안전'

현대차-앱티브 합작사 모셔널' 조사 결과

 

[더구루=홍성일 기자] '안전성'이 자율주행차 구매 최우선 순위으로 꼽혔다. 이 같은 조사 결과는 현대자동차와 앱티브의 합작법인인 '모셔널'의 자율주행차에 대한 인식조사 보고서를 통해 공개됐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모셔널은 '소비자 모빌리티 보고서'를 공개하고 자율주행차에 대한 미국인들의 인식 및 이해에 대한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2020년 7월 17일부터 21일까지 진행됐으며 1003개의 응답을 받아 95% 신뢰구간 오차범위 (±3.02%)다.

 

조사결과 미국인들이 자율주행차 기술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안전'이었다. 65%에 달하는 응답자가 자율주행차 사용을 결정할 때 안전이 가장 중요하다고 답한 것이다.

 

그러면서 안전이 확보만 된다면 미국인들은 자율주행차가 그들의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고 있었다. 

 

실제로 자율주행차를 고려하는 인원들의 36%는 더욱 안전하게 차량을 이용할 수 있게 될 것으로 내다봤고 승차 중 멀티태스킹 가능 15%, 장애인 이동권 보장 14%로 긍정적으로 보는 이유를 뽑았다. 

 

또한 코로나19가 교통 수단에 대한 인식을 바꾼 것으로도 나타났다. 

 

미국인의 83%가 안전하고 깨끗한 교통수단의 확보가 공중 보건 문제라는데 동의한 것이다. 70%는 감염 위험도가 교통 수단을 결정하는데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답하기도 했다. 

 

이에따라 19명의 조사자가 코로나19 펜데믹 이후 자율주행차 기술에 더욱 관심을 가지게 됐다고 밝혔다. 

 

이외에도 54%가 자율주행차가 교통 격차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62%는 자율 주행차가 미래로 향하는 길이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미국인들 사이에서 여전히 자율주행차에 대한 정보 격차가 큰 것으로 확인됐다. 

 

단 13%의 조사자만 자신이 자율주행차에 대해서 잘 알고 있다고 답했고 39%는 셀프 파킹과 셀프 드라이빙을 동의어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모셔널 관계자는 "사람들은 그 어느 때보 다 무인 차량에 대해 더 개방적이다. 하지만 실제로 경험한 사람은 거의 없는 기술"이라며 "이번 보고서는 자율주행차의 친숙함을 높이는게 채택의 핵심이라는 것을 분명히한다"고 밝혔다. 

 

또한 "교육과 채택 사이에는 강력한 연관성이 있으며 자율주행차 기술이 초기 단계를 지나 친숙하게 된다면 따라 수요가 급격히 증가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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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강한 구조조정' 르노 데메오 CEO…르노삼성 임단협 악재(?)

[더구루=김도담 기자] 적자에 허덕이는 프랑스 르노자동차 루카 데메오 (Luca de Meo) 최고경영자(CEO)이 재차 강력한 구조조정 의지를 밝혔다. 안 그래도 노사 임금 및 단체협약(임단협) 협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르노삼성에 악재가 될 전망이다. 20일(현지시간) 독일 현지 언론보도에 따르면 데메오 CEO는 이날 화상 간담회에서 "르노는 연 600만대의 자동차를 만들 수 있는 생산능력이 있지만 실제론 380만대밖에 팔지 못한다"며 "손익분기점을 낮추기 위해선 다이어트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조직을) 잘라내야 하는 게 내 일"이라고 덧붙였다. 르노는 20년 가까이 이어진 카를로스 곤 전 회장 체제 아래 일본 닛산차와 협력 관계를 맺고 연 1000만대의 자동차 생산능력을 갖춘 세계 자동차 '톱3'로 성장했다. 그러나 일본 정부가 2018년 말 곤 회장을 배임 혐의로 구속한 것을 계기로 르노-닛산 얼라이언스는 삐걱대기 시작했고 리더십을 잃은 르노도 흔들렸다. 르노는 올 초 코로나19 대확산까지 겹치며 올 상반기에만 72억9000만유로(약 10조2000억원)의 순손실을 기록했다. 올 초 취임한 데메오 CEO는 이를 만회하고자 3년 동안 20억 유로(약 2조8000억원)에 이르는 비용 절감 계획을 발표하고 이를 추진 중이다. 그런 그가 이번주에 있을 3분기 실적발표를 앞두고 구조조정 의지를 재차 확인한 것이다. 르노삼성으로선 악재가 될 우려가 있다. 르노삼성은 지난 9월 국내외 자동차 판매량이 7386대에 그치며 지난해(1만5208대)보다 절반 이상 줄어드는 등 어려움을 겪고 있다. 재고가 쌓이며 지난 9월 25일부터 이달 18일까지 공장 가동을 중단하기도 했다. 더욱이 올해 노사 임단협 협상 과정이 지지분하며 르노삼성 노조가 쟁의권을 확보하는 등 파업 수순을 밟고 있다. 데메오 CEO는 직접 르노삼성을 언급하진 않았다. 또 르노가 신모델 XM3의 유럽 수출용 생산지를 부산공장으로 낙점하며 당장 내년 생산물량은 확보했다. 그러나 르노가 대규모 적자에서 조기에 벗어나지 못한다면 르노삼성의 그룹 내 입지는 줄어들 수밖에 없다는 게 업계의 분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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