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현지 업체 텃밭' 터키서 브랜드숍 개소

'터키 인구 4위' 부르사주서 브랜드숍 열어
TV·가전 판매, 씽큐존 마련

 

[더구루=오소영 기자] LG전자가 터키 대형 쇼핑몰에 브랜드숍을 열고 '가전 본고장'인 유럽 공략에 열을 올린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LG전자는 최근 터키 부르사주 쇼핑몰 까르푸(Carrefour)SA에 LG 브랜드숍을 오픈했다. 쇼핑몰이 위치한 부르사주는 터키에서 네 번째로 인구가 많은 도시다. 독일 보쉬와 프랑스 발레오 등 자동차 부품 제조사와 코카콜라, 펩시 등 식품 회사들이 대거 진출해 있으며 터키의 산업 중심지로 불린다. 

 

LG전자는 부르사주 내 대형 쇼핑몰을 열고 TV와 냉장고, 세탁기, 건조기, 식기세척기, 에어컨 등 자사 제품을 선보인다. 인공지능(AI) 씽큐(ThinQ)를 경험할 수 있는 싱큐존을 별도로 조성해 LG전자의 AI 기술력을 홍보한다.

 

LG전자는 터키를 발판삼아 유럽 가전 시장 진출의 발판을 마련한다. 국가별 핵심 상권을 중심으로 브랜드숍을 확대해 마케팅을 강화하고 현지에서 인지도를 높인다. LG전자는 2017년 러시아 모스크바 대형 쇼핑센터 '메트로폴리스 몰'에도 프리미엄 브랜드숍을 구축한 바 있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에 따르면 유럽은 지난해 국내총생산(GDP) 기준 세계 2위(18조7000만 달러)에 올랐다. 세계 최대 빌트인 가전 시장으로 꼽히지만 한국 브랜드의 점유율은 낮다. 한국산 생활가전은 대(對)유럽 수출금액이 10대 품목에도 들어가지 않는다.

 

신흥 시장으로 불리는 터키도 다르지 않다. 시장조사기관 유로모니터 조사 결과 2018년 터키 내 상위 10대 가전 브랜드 중 4개는 터키 회사였다. 지난해 터키 가전시장 판매량(터키 백색가전협회 집계)은 710만대에 이른다.

 

LG전자는 전 세계 사업장 중 가장 많은 법인을 유럽에 운영하고 있다. 작년 말 기준 생산법인 2개, 판매법인과 기타법인 각각 12개를 유럽에 갖추고 있다. 유럽 시장 매출액은 8조6864억원으로 국내(22조7292억원)와 북미(14조4737억원) 다음으로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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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강한 구조조정' 르노 데메오 CEO…르노삼성 임단협 악재(?)

[더구루=김도담 기자] 적자에 허덕이는 프랑스 르노자동차 루카 데메오 (Luca de Meo) 최고경영자(CEO)이 재차 강력한 구조조정 의지를 밝혔다. 안 그래도 노사 임금 및 단체협약(임단협) 협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르노삼성에 악재가 될 전망이다. 20일(현지시간) 독일 현지 언론보도에 따르면 데메오 CEO는 이날 화상 간담회에서 "르노는 연 600만대의 자동차를 만들 수 있는 생산능력이 있지만 실제론 380만대밖에 팔지 못한다"며 "손익분기점을 낮추기 위해선 다이어트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조직을) 잘라내야 하는 게 내 일"이라고 덧붙였다. 르노는 20년 가까이 이어진 카를로스 곤 전 회장 체제 아래 일본 닛산차와 협력 관계를 맺고 연 1000만대의 자동차 생산능력을 갖춘 세계 자동차 '톱3'로 성장했다. 그러나 일본 정부가 2018년 말 곤 회장을 배임 혐의로 구속한 것을 계기로 르노-닛산 얼라이언스는 삐걱대기 시작했고 리더십을 잃은 르노도 흔들렸다. 르노는 올 초 코로나19 대확산까지 겹치며 올 상반기에만 72억9000만유로(약 10조2000억원)의 순손실을 기록했다. 올 초 취임한 데메오 CEO는 이를 만회하고자 3년 동안 20억 유로(약 2조8000억원)에 이르는 비용 절감 계획을 발표하고 이를 추진 중이다. 그런 그가 이번주에 있을 3분기 실적발표를 앞두고 구조조정 의지를 재차 확인한 것이다. 르노삼성으로선 악재가 될 우려가 있다. 르노삼성은 지난 9월 국내외 자동차 판매량이 7386대에 그치며 지난해(1만5208대)보다 절반 이상 줄어드는 등 어려움을 겪고 있다. 재고가 쌓이며 지난 9월 25일부터 이달 18일까지 공장 가동을 중단하기도 했다. 더욱이 올해 노사 임단협 협상 과정이 지지분하며 르노삼성 노조가 쟁의권을 확보하는 등 파업 수순을 밟고 있다. 데메오 CEO는 직접 르노삼성을 언급하진 않았다. 또 르노가 신모델 XM3의 유럽 수출용 생산지를 부산공장으로 낙점하며 당장 내년 생산물량은 확보했다. 그러나 르노가 대규모 적자에서 조기에 벗어나지 못한다면 르노삼성의 그룹 내 입지는 줄어들 수밖에 없다는 게 업계의 분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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