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베트남 정부와 협력사 지원프로그램 가동

베트남 산업무역부, 박닌성 인민위원회 'MOU'
박닌성 기업 집중 육성…컨설팅·전시회 추진

 

[더구루=오소영 기자] 삼성전자가 베트남 정부와 박닌성 기업들을 대상으로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동반 성장을 모색한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 베트남 법인은 지난 21일(현지시간) 베트남 산업무역부, 박닌성 인민위원회와 박닌성 기업들의 지원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맺었다.

 

삼성전자는 2025년까지 박닌선 소재 회사들을 대상으로 지원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우선 자이온플라스틱(Zion Plastic)과 쩐탄(Tran Thnah), 스마트테크비나(Smart Tech Vina), JAT자동차부품공업(JAT autoparts and Industrial Equipment production), 오토테크기계제조(Autotech Vietnam Machinery Manufacturing) 등 5곳을 상대로 컨설팅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삼성전자는 12주간 해당 기업들에 전문 인력을 파견해 생산공정을 조사·평가하고 개선 방안을 마련한다. 현지 업체의 부품이 삼성전자의 품질 기준을 충족한다고 판단되면 우선적으로 부품을 공급할 수 있도록 한다.

 

또 박닌성과 우수 제품과 기업을 소개하기 위한 박람회도 열어 현지 회사의 마케팅을 지원한다.

 

최주호 삼성전자 베트남 복합단지장(부사장)은 "컨설팅을 제외하고 삼성전자가 특정 지역의 협력사를 집중 육성하고자 지원 프로그램을 시행하는 건 이번이 처음"라며 "현지 회사의 생산능력을 향상시키고 다양한 분야의 박닌성 기업들이 삼성의 글로벌 공급망에 참여할 기회를 창출할 것"이라고 밝혔다.

 

삼성전자는 베트남에서 협력사 육성에 심혈을 기울여왔다. 부장급 이상 인력을 현지 회사에 파견해 개선 방안을 마련하고 10주간 현장 지도하는 생산·품질관리 전문가 컨설팅을 진행했다. 2017년부터 26개 협력사를 대상으로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한 결과 설비 가동률이 최소 30% 개선되고 불량률이 20% 주는 성과를 거뒀다. 삼성이 컨설팅을 지원한 베트남 회사는 이달 기준 167곳에 달한다.

 

컨설팅 전문가 양성 교육 또한 실시하고 있다. 캐스팅, 몰딩 등 6개 분야의 금형 전문가도 키운다. 2018년부터 2년간 207명의 전문가를 키워냈고 향후 4년간 200명을 추가로 양성할 계획이다.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협력사 수도 늘어났다. 베트남 1차 협력사는 2014년 4개에서 작년 말 42개로 증가했다. 올해 50개로 확대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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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강한 구조조정' 르노 데메오 CEO…르노삼성 임단협 악재(?)

[더구루=김도담 기자] 적자에 허덕이는 프랑스 르노자동차 루카 데메오 (Luca de Meo) 최고경영자(CEO)이 재차 강력한 구조조정 의지를 밝혔다. 안 그래도 노사 임금 및 단체협약(임단협) 협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르노삼성에 악재가 될 전망이다. 20일(현지시간) 독일 현지 언론보도에 따르면 데메오 CEO는 이날 화상 간담회에서 "르노는 연 600만대의 자동차를 만들 수 있는 생산능력이 있지만 실제론 380만대밖에 팔지 못한다"며 "손익분기점을 낮추기 위해선 다이어트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조직을) 잘라내야 하는 게 내 일"이라고 덧붙였다. 르노는 20년 가까이 이어진 카를로스 곤 전 회장 체제 아래 일본 닛산차와 협력 관계를 맺고 연 1000만대의 자동차 생산능력을 갖춘 세계 자동차 '톱3'로 성장했다. 그러나 일본 정부가 2018년 말 곤 회장을 배임 혐의로 구속한 것을 계기로 르노-닛산 얼라이언스는 삐걱대기 시작했고 리더십을 잃은 르노도 흔들렸다. 르노는 올 초 코로나19 대확산까지 겹치며 올 상반기에만 72억9000만유로(약 10조2000억원)의 순손실을 기록했다. 올 초 취임한 데메오 CEO는 이를 만회하고자 3년 동안 20억 유로(약 2조8000억원)에 이르는 비용 절감 계획을 발표하고 이를 추진 중이다. 그런 그가 이번주에 있을 3분기 실적발표를 앞두고 구조조정 의지를 재차 확인한 것이다. 르노삼성으로선 악재가 될 우려가 있다. 르노삼성은 지난 9월 국내외 자동차 판매량이 7386대에 그치며 지난해(1만5208대)보다 절반 이상 줄어드는 등 어려움을 겪고 있다. 재고가 쌓이며 지난 9월 25일부터 이달 18일까지 공장 가동을 중단하기도 했다. 더욱이 올해 노사 임단협 협상 과정이 지지분하며 르노삼성 노조가 쟁의권을 확보하는 등 파업 수순을 밟고 있다. 데메오 CEO는 직접 르노삼성을 언급하진 않았다. 또 르노가 신모델 XM3의 유럽 수출용 생산지를 부산공장으로 낙점하며 당장 내년 생산물량은 확보했다. 그러나 르노가 대규모 적자에서 조기에 벗어나지 못한다면 르노삼성의 그룹 내 입지는 줄어들 수밖에 없다는 게 업계의 분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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