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동남아 최대' 인니서 스마트폰 점유율 급감

2분기 시장점유율 19.6%…3위로 추락
비보에 선두 내줘

 

[더구루=오소영 기자] 삼성전자가 올해 2분기 인도네시아 스마트폰 시장에서 중국 업체에게 선두를 빼앗기며 3위로 주저앉았다.

 

27일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올해 2분기 인니 시장에서 점유율 19.6%를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7.4%포인트 하락하며 순위도 두 계단 떨어졌다.

 

선두권은 중국 업체들이 차지했다. 비보는 전년 동기 대비 13.4%포인트 증가한 21.2%의 점유율을 올려 1위를 기록했다. 이어 오포가 20.6%로 같은 기간 점유율이 3.1%포인트 뛰었다. 샤오미와 리얼미는 각각 17.9%, 13.6%의 점유율로 4, 5위를 기록했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중국 업체들의 선전 이유를 코로나19로 인한 저렴한 스마트폰의 수요 확대에 있다고 분석했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공격적인 가격 책정 전략과 중저가 제품의 수요 덕분"이라며 "Y12와 Y91C, Y50가 크게 기여했고 오프라인 부문에서 강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오포는 A시리즈로 스마트폰 수요를 높였다"고 덧붙였다.

 

한편, 인니의 온라인 스마트폰 시장은 급속도로 성장했다. 온라인 채널의 판매 비중은 작년 2분기 9%에서 올해 같은 분기 19%로 확대됐다. 온라인 판매량은 전년 동기와 전 분기 대비 각각 70%, 7% 상승했다.

 

브랜드별로 보면 샤오미가 40%의 점유율을 차지했다. 레드미 8A와 5i, 노트8이 인기를 모았다. 이어 리얼미(33%), 삼성전자(10%) 순이었다.

 

박진석 카운터포인트리서치 연구원은 "중국 제조사들의 도전에 대응하려면 온라인 판매를 비롯한 판매 채널, 부품 수급에 있어 비용 효율성을 고민해야 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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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강한 구조조정' 르노 데메오 CEO…르노삼성 임단협 악재(?)

[더구루=김도담 기자] 적자에 허덕이는 프랑스 르노자동차 루카 데메오 (Luca de Meo) 최고경영자(CEO)이 재차 강력한 구조조정 의지를 밝혔다. 안 그래도 노사 임금 및 단체협약(임단협) 협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르노삼성에 악재가 될 전망이다. 20일(현지시간) 독일 현지 언론보도에 따르면 데메오 CEO는 이날 화상 간담회에서 "르노는 연 600만대의 자동차를 만들 수 있는 생산능력이 있지만 실제론 380만대밖에 팔지 못한다"며 "손익분기점을 낮추기 위해선 다이어트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조직을) 잘라내야 하는 게 내 일"이라고 덧붙였다. 르노는 20년 가까이 이어진 카를로스 곤 전 회장 체제 아래 일본 닛산차와 협력 관계를 맺고 연 1000만대의 자동차 생산능력을 갖춘 세계 자동차 '톱3'로 성장했다. 그러나 일본 정부가 2018년 말 곤 회장을 배임 혐의로 구속한 것을 계기로 르노-닛산 얼라이언스는 삐걱대기 시작했고 리더십을 잃은 르노도 흔들렸다. 르노는 올 초 코로나19 대확산까지 겹치며 올 상반기에만 72억9000만유로(약 10조2000억원)의 순손실을 기록했다. 올 초 취임한 데메오 CEO는 이를 만회하고자 3년 동안 20억 유로(약 2조8000억원)에 이르는 비용 절감 계획을 발표하고 이를 추진 중이다. 그런 그가 이번주에 있을 3분기 실적발표를 앞두고 구조조정 의지를 재차 확인한 것이다. 르노삼성으로선 악재가 될 우려가 있다. 르노삼성은 지난 9월 국내외 자동차 판매량이 7386대에 그치며 지난해(1만5208대)보다 절반 이상 줄어드는 등 어려움을 겪고 있다. 재고가 쌓이며 지난 9월 25일부터 이달 18일까지 공장 가동을 중단하기도 했다. 더욱이 올해 노사 임단협 협상 과정이 지지분하며 르노삼성 노조가 쟁의권을 확보하는 등 파업 수순을 밟고 있다. 데메오 CEO는 직접 르노삼성을 언급하진 않았다. 또 르노가 신모델 XM3의 유럽 수출용 생산지를 부산공장으로 낙점하며 당장 내년 생산물량은 확보했다. 그러나 르노가 대규모 적자에서 조기에 벗어나지 못한다면 르노삼성의 그룹 내 입지는 줄어들 수밖에 없다는 게 업계의 분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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