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이나 '3조' 원전, 韓·中·체코 3파전 속 '현지화' 승부처

국영 원자력공사, 연내 흐멜니츠키 원전 3·4호기 건설 승인 예고
한수원, CNNC, 스코다 JS 경쟁…특별법 '부품 70% 현지 조달' 담아

 

[더구루=오소영 기자] 우크라이나 국영 원자력공사 에네르고아톰(Energoatom)이 흐멜니츠키 원전 사업을 재개하는 가운데 한국수력원자력과 중국핵공업집단(CNNC), 체코 스코다 JS의 3파전이 예상된다. 원전 부품의 현지 조달을 전제로 사업을 추진하며 한수원의 수주 전략에 이목이 집중된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에네르고아톰은 흐멜니츠키 원전 3·4호기(1GW급) 건설을 놓고 △한수원 △CNNC △스코다 JS와 논의 중이다.

 

흐멜니츠키 원전 사업은 지난 1985년 시작됐다. 5년만인 1990년 공정률이 약 20%에 달했지만 사업이 중단됐고 이후 26년 만인 2016년 재개됐다. 에네르고아톰은 그해 8월 한수원과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흐멜니츠키 원전 재개에 협력해왔지만 별다른 진전을 이루지 못했다.

 

우크라이나 정부가 원전을 확대하며 사업은 다시 탄력을 받고 있다. 현지 정부는 2035년까지 7000㎿ 규모의 신규 원전 건설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이에 에네르고아톰도 글로벌 원전 업체들과 접촉하고 사업 재개에 속도를 내는 분위기다.

 

이미 우크라이나 정부는 흐멜니츠키 원전 3·4호기 설계와 건설 등에 관한 특별법을 마련했다. 법안에는 원전 건설에 필요한 부품 중 70%를 현지에서 수급한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현지화'가 수주의 승부처인 셈이다.

 

에네르고아톰은 연내 흐멜니츠키 원전 두 기 건설을 승인할 계획이다. 2025년 완공 목표로 사업비는 768억 흐리우냐(약 3조1600억원)으로 추정된다.

 

에네르고아톰이 사업 재개를 본격적으로 추진하며 한수원의 움직임이 바빠지고 있다. 한수원은 흐멜니츠키와 함께 우크라이나 서부 리우네주에 건설 예정인 신규 원전 수주에 나설 예정이다.

 

김상돈 한수원 성장사업본부장은 최근 페트로 코틴 에네르고아톰 최고경영자(CEO)와 화상 회의를 갖고 원전 입찰을 논의했다. 아랍에미리트에 수출한 한국형 원전 'APR1400'를 알리며 수주 의지를 피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본보 2020년 9월 16일 참고 [단독] 한수원, 우크라이나 원전사업 4년 만에 재시동…화상회의 진행> 

 

에네르고아톰은 한수원의 기술력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2017년 한수원 고리원자력본부, 새울원자력본부를 찾았으며 흐멜니츠키 원전 2호기의 수명 연장에 대해 한수원, 두산중공업과 협의해왔다.

 

한수원은 우크라이나 원전을 수주해 해외 사업에 역점을 두고 국내 원전 시장의 침체를 뚫는다.

 

한수원은 우크라이나 외에 체코, 폴란드, 불가리아 원전 입찰을 추진하고 있다. 체코 원전 사업을 따내고자 한국전력기술, 한전연료, 두산중공업, 대우건설 등과 '팀코리아'를 꾸려 협력 중이다. 유럽사업자요건(EUR) 인증을 받아 APR1000의 기술적 안전성도 입증한다. EUR은 유럽사업자 공통의 신형원전 설계 표준요건으로 한수원은 APR1400으로 EUR 인증을 획득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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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강한 구조조정' 르노 데메오 CEO…르노삼성 임단협 악재(?)

[더구루=김도담 기자] 적자에 허덕이는 프랑스 르노자동차 루카 데메오 (Luca de Meo) 최고경영자(CEO)이 재차 강력한 구조조정 의지를 밝혔다. 안 그래도 노사 임금 및 단체협약(임단협) 협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르노삼성에 악재가 될 전망이다. 20일(현지시간) 독일 현지 언론보도에 따르면 데메오 CEO는 이날 화상 간담회에서 "르노는 연 600만대의 자동차를 만들 수 있는 생산능력이 있지만 실제론 380만대밖에 팔지 못한다"며 "손익분기점을 낮추기 위해선 다이어트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조직을) 잘라내야 하는 게 내 일"이라고 덧붙였다. 르노는 20년 가까이 이어진 카를로스 곤 전 회장 체제 아래 일본 닛산차와 협력 관계를 맺고 연 1000만대의 자동차 생산능력을 갖춘 세계 자동차 '톱3'로 성장했다. 그러나 일본 정부가 2018년 말 곤 회장을 배임 혐의로 구속한 것을 계기로 르노-닛산 얼라이언스는 삐걱대기 시작했고 리더십을 잃은 르노도 흔들렸다. 르노는 올 초 코로나19 대확산까지 겹치며 올 상반기에만 72억9000만유로(약 10조2000억원)의 순손실을 기록했다. 올 초 취임한 데메오 CEO는 이를 만회하고자 3년 동안 20억 유로(약 2조8000억원)에 이르는 비용 절감 계획을 발표하고 이를 추진 중이다. 그런 그가 이번주에 있을 3분기 실적발표를 앞두고 구조조정 의지를 재차 확인한 것이다. 르노삼성으로선 악재가 될 우려가 있다. 르노삼성은 지난 9월 국내외 자동차 판매량이 7386대에 그치며 지난해(1만5208대)보다 절반 이상 줄어드는 등 어려움을 겪고 있다. 재고가 쌓이며 지난 9월 25일부터 이달 18일까지 공장 가동을 중단하기도 했다. 더욱이 올해 노사 임단협 협상 과정이 지지분하며 르노삼성 노조가 쟁의권을 확보하는 등 파업 수순을 밟고 있다. 데메오 CEO는 직접 르노삼성을 언급하진 않았다. 또 르노가 신모델 XM3의 유럽 수출용 생산지를 부산공장으로 낙점하며 당장 내년 생산물량은 확보했다. 그러나 르노가 대규모 적자에서 조기에 벗어나지 못한다면 르노삼성의 그룹 내 입지는 줄어들 수밖에 없다는 게 업계의 분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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