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엔지 시공·수은 지원' 쿠웨이트 첫 LNG 수입터미널, 내년 3월 완공

내년 가동 목표로 공사 진행 중
쿠웨이트 LNG 수입량 2배 확대 기대

 

[더구루=홍성환 기자] 현대엔지니어링과 현대건설이 공사를 맡고 한국수출입은행이 금융을 지원한 쿠웨이트 알주르 액화천연가스(LNG) 수입터미널이 내년 상반기 가동을 시작할 전망이다.

 

16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알주르 LNG 수입터미널 공사가 내년 3월 완공을 목표로 진행 중이다.

 

알주르 LNG 수입터미널 사업은 쿠웨이트 수도 쿠웨이트시티에서 남쪽으로 90㎞ 떨어진 알주르 지역에 하루 30억㎥의 가스를 액화 처리하는 재가스화 시설과 22만5000㎥ 규모 LNG 저장탱크 8기를 건설하는 것이다.

 

현대건설과 현대엔지니어링, 한국가스공사는 컨소시엄을 구성해 지난 2016년 3월 이 사업을 수주했다. 우리 기업이 쿠웨이트 LNG 수입터미널 사업을 수주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총사업비는 29억3000만 달러(약 3조4600억원)다. 한국수출입은행과 무역보험공사가 금융 지원을 했다.

 

현대건설은 LNG 저장탱크와 해안접안시설 공사를, 현대엔지니어링은 재가스화 플랜트 건설을 각각 수행 중이다. 한국가스공사는 시운전과 발주처 운전 교육을 맡는다.

 

쿠웨이트 정부는 이 시설이 완공되면 연간 310억㎥ 규모 LNG를 공급받아, 수입량을 기존보다 두 배 이상 늘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쿠웨이트는 연간 200만 배럴의 석유를 수출하는 세계 최대 원유국 가운데 하나이지만, LNG 생산량은 상대적으로 적다. 쿠웨이트는 지난해 18.4bcm(1bcm=10억㎥)의 가스를 생산했고, 23.5bcm를 소비했다.

 

최근 많은 국가가 석유·석탄 등 화석 에너지에서 청정에너지로 전환하면서 LNG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영국 브리티시페트롤리엄(BP)에 따르면 세계 LNG 무역량은 현재 425bcm에서 매년 1000bcm씩 늘어날 전망이다.


한편, 쿠웨이트 정부는 몇 주 안에 5년간 알주르 터미널을 운영·관리할 업체를 선정할 예정이다. 현재 그리스 가스공사(Desfa)가 유일하게 제안서를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