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니 투자청 "글로벌 기업 2곳과 배터리 투자협정 체결"…'현대차‧LG 합작사' 포함된 듯

투자조정청장 현지 언론 인터뷰…"내년부터 투자 단행"
현대차 인니 공장에 배터리 납품

 

[더구루=오소영 기자] 인도네시아 투자조정청(BKPM)이 두 기업과 배터리 투자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힌 가운데 현대자동차와 LG화학이 거론되고 있다. 양사가 배터리 합작 공장 유력 부지로 현대차의 완성차 생산설비가 들어설 인니를 검토해와서다. 배터리를 현지에서 생산해 아세안 최대 자동차 시장인 인니에서 입지를 확대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바흐릴 라하달리아 인니 투자조정청장은 지난 14일(현지시간) 인니 매체 에코노미(Ekonomi)와의 인터뷰에서 "두 대기업과 배터리 공장 투자 계약에 서명했다"며 "내년부터 투자가 실행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70조 루피아(약 5조5000억원)와 100조 루피아(약7조9000억원) 사이의 규모"라며 "다만 회사명을 언급하지 않기로 약속했다"고 덧붙였다.

 

라하딜리아 투자조정청장이 계약 체결 사실을 밝히며 업계의 관심은 인니에 쏠리고 있다. 투자 회사는 공개되지 않았지만 현지 매체는 현대차와 LG화학을 유력한 후보로 보고 있다. 양사는 인니에 배터리 합작 공장 설립을 검토해왔다. 배터리 셀과 팩, 시스템을 제조할 수 있는 공장으로 현대차가 51%, LG화학이 49% 지분을 보유할 것으로 알려졌다.

 

인니 정부도 양사와 여러 차례 접촉하며 투자를 요청해왔다. 아구스 구미왕 카르타사스미타 인니 산업부 장관은 작년 11월 LG화학을 방문해 배터리 분야의 투자를 논의했다. 조코 위도도 대통령도 같은 달 '한국-아세안 특별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방한해 현대차 울산 공장을 찾았다. 지난 4월에는 에릭 또히르 국영기업부 장관과 라하달리아 투자조정청장이 LG화학 경영진과 면담을 가졌다.

 

현지 정부가 양사의 행보에 높은 관심을 보이며 인니 투자는 가시화되고 있다. 인니는 아세안 최대 자동차 시장이다. 2026년 약 450만대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LG화학과 현대차는 인니에서 만든 배터리를 현지 완성차 생산기지에 공급해 시너지를 낼 수 있다. 현대차는 작년 11월 인니 정부와 투자 협약을 체결하고 서부자바주 브카시 델타마스공단에 공장을 짓고 있다. 연간 15만대 규모로 2021년 말부터 생산을 시작할 예정이다.

 

한편, LG화학 관계자는 "다양한 전략적인 방안을 두고 검토하고 있지만 확정된 바는 없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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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M, 멕시코 공장 전기차 생산 추진…'팀 LG·GM' 영토 확장

[더구루=김도담 기자] GM이 20일(현지시간) 전기차 생산계획을 발표한다. 업계에선 미국 테네시 주 스프링 힐에서의 새 전기차 생산계획과 함께 멕시코 생산공장을 전기차 생산기지로 바꾼다는 계획을 발표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LG화학 역시 멕시코 진출 의사를 밝힌 만큼 '팀 LG-GM' 체제가 미국에 이어 멕시코로 확대될 것으로 관측된다. GM 대변인은 19일(현지시간) 보도자료를 통해 오는 20일 오전 11시(한국시간 21일 0시)에 전기차 생산 확대를 위한 투자계획을 발표한다고 밝혔다. 보도자료에 따르면 GM은 이날 미국 테네시 주 스프링힐 공장에서 고급 브랜드 캐딜락의 첫 전기차 '리릭' 생산 계획을 발표한다. 또 GM이 멕시코 생산공장 한 곳을 전기차 생산 기지로 바꾸는 계획을 발표한다는 관측도 나온다. 국내에서 관심을 끄는 건 GM이 전기차 생산 확대 가능성이다. 북미 최대 자동차 회사인 GM은 전기차용 배터리 세계 시장점유율 1위인 LG화학과 긴밀한 협업 체계를 유지해 오고 있다. GM과 LG는 지난해 12월 약 2조7000억원을 투입해 미국 내 연 전기차 50만대분의 물량을 생산할 수 있는 대규모 전기차 배터리 공장을 짓기로 했다. LG화학은 GM이 2009년 세계 최초로 내놓은 양산형 전기차 쉐보레 볼트(Volt)에 배터리를 독점 공급한 이후 GM과 꾸준히 협업해 왔는데 이번 대규모 합작투자로 양사 관계는 더 긴밀해졌다. 특히 GM이 21일(한국시간) 멕시코 공장에서의 전기차 생산 계획을 발표할 경우 이 같은 '팀LG-GM' 체제는 더욱 강력해질 전망이다. 실제 LG화학도 멕시코 내 배터리 생산 계획을 공식화한 상태다. <본보 2020년 10월 20일 참고 [단독] LG화학 "멕시코 배터리 공장 설립 추진"> 데니스 그레이 LG화학 미국 연구법인장은 최근 멕시코 자동차부품협회(INA) 주관으로 열린 'XVIII 국제 자동차산업 회의'에서 멕시코 공장 건설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LG화학은 국내는 물론 중국과 미국, 유럽(폴란드)에 총 7개의 생산 기지(2개 합작 생산공장 포함)가 있지만 멕시코를 비롯한 중남미 시장에는 아직 진출한 적 없다. 한편 멕시코는 북미 자동차 시장 진출을 위한 핵심 생산 거점으로 꼽힌다. 중남미 시장 진출도 함께 노려볼 수 있다는 이점에 GM은 물론 기아차와 포드, 폭스바겐, 아우디 등이 현지에 생산 거점을 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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