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맥북 호환' LG 초고화질 모니터 판매 중단…결별설 '솔솔'

미국·영국·브라질 등 애플 스토어 사이트에서 구매 불가
LG 모니터 공장, 코로나19 셧다운 영향

 

[더구루=오소영 기자] 애플이 북미와 중남미, 유럽 등 일부 국가에서 LG 울트라파인 5K 모니터 판매를 중단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으로 LG전자의 글로벌 사업장이 일시적으로 문을 닫으며 판매에 영향을 줬다.

 

업계에서는 이번 판매 중단을 기점으로 LG전자와 애플이 더는 신제품을 출시하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조심스레 나오고 있다. 

 

29일 업계에 따르면 애플은 애플 스토어에서 LG 울트라파인 5K 모니터를 팔지 않고 있다. 미국과 캐나다, 영국, 브라질 등 여러 국가의 애플 공식 사이트에서 판매 중단이 확인됐다.

 

LG 울트라파인 5K 모니터는 애플과 LG전자의 합작품이다. 27인치로 애플의 맥북 프로와 맥북 에어, 맥 미니, 아이맥 등을 지원하는 썬더볼트3 단자를 장착했다. 맥OS 모하비(10.14.6)와 iOS 12.2 이후 버전 탑재 기기에서는 모니터 밝기와 소리 볼륨 제어가 가능하다.

 

영화 편집 전문가들이 사용하는 모니터 디스플레이 색영역 'P3'를 지원하고 카메라와 마이크, 스피커 등을 내장했다.

 

LG전자는 앞서 작년 5월에도 LG 울트라파인 5K 모니터 판매를 멈춘 바 있다. 두 달 후 최근까지 팔린 차세대 모니터를 출시했다.

 

LG전자는 모니터 판매 중단 이유에 대해 뚜렷한 답을 내놓지 않았으나 업계는 코로나19 여파로 인한 생산 차질 가능성에 무게를 실고 있다. 

 

코로나19로 기업들은 전 세계 사업장의 가동을 멈춰야 했다. LG전자도 예외는 아니다. 북미 모니터 생산 기지인 멕시코 멕시칼리 공장은 지난 4월 13일부터 가동을 멈췄다. 당초 같은 달 24일 재가동 계획이었으나 현지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로 30일까지 셧다운 기간이 연장됐다.

 

3월 말 문을 닫은 러시아 루자 공장 또한 4월 둘째주에 재가동이 예정됐으나 미뤄졌다. LG전자는 4월 한 달간 공장을 가동하지 못했다. 주요 공장의 셧다운이 장기화되면서 모니터 공급이 계획대로 이뤄지지 않았다는 관측이다.

 

일각에선 이번 판매 중단 이후 LG전자와 애플의 차기 합작품을 시장에서 보기 어려울 것이라는 추측이 대두된다. 애플이 프로 디스플레이(Pro Display) XDR을 출시하면서 LG전자와의 협력 필요성이 사라졌다는 지적이다. 애플 프로 디스플레이는 32인치로 6K 해상도를 지원한다. 

 

현재 모니터 시장은 델이 20% 이상의 점유율로 선두를 차지하고 있다. 시장조사기관 IDC에 따르면 LG전자는 작년 2분기 PC 모니터 250만대를 출하해 델과 HP, TPV, 레노버에 이어 5위에 올랐다.

 

IDC는 코로나19 영향으로 올해 PC 모니터 출하량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했다. 올해 출하량은 1억1640만대로 지난해보다 7.2% 줄어들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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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GM, 멕시코 공장 전기차 생산 추진…'팀 LG·GM' 영토 확장

[더구루=김도담 기자] GM이 20일(현지시간) 전기차 생산계획을 발표한다. 업계에선 미국 테네시 주 스프링 힐에서의 새 전기차 생산계획과 함께 멕시코 생산공장을 전기차 생산기지로 바꾼다는 계획을 발표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LG화학 역시 멕시코 배터리 공장 설립 추진을 공식화한 만큼 '팀 LG-GM' 체제가 미국에 이어 멕시코로 확대될 것으로 관측된다. GM 대변인은 19일(현지시간) 보도자료를 통해 오는 20일 오전 11시(한국시간 21일 0시)에 전기차 생산 확대를 위한 투자계획을 발표한다고 밝혔다. 보도자료에 따르면 GM은 이날 미국 테네시 주 스프링힐 공장에서 고급 브랜드 캐딜락의 첫 전기차 '리릭' 생산 계획을 발표한다. 또 GM이 멕시코 생산공장 한 곳을 전기차 생산 기지로 바꾸는 계획을 발표한다는 관측도 나온다. 국내에서 관심을 끄는 건 GM이 전기차 생산 확대 가능성이다. 북미 최대 자동차 회사인 GM은 전기차용 배터리 세계 시장점유율 1위인 LG화학과 긴밀한 협업 체계를 유지해 오고 있다. GM과 LG는 지난해 12월 약 2조7000억원을 투입해 미국 내 연 전기차 50만대분의 물량을 생산할 수 있는 대규모 전기차 배터리 공장을 짓기로 했다. LG화학은 GM이 2009년 세계 최초로 내놓은 양산형 전기차 쉐보레 볼트(Volt)에 배터리를 독점 공급한 이후 GM과 꾸준히 협업해 왔는데 이번 대규모 합작투자로 양사 관계는 더 긴밀해졌다. 특히 GM이 21일(한국시간) 멕시코 공장에서의 전기차 생산 계획을 발표할 경우 이 같은 '팀LG-GM' 체제는 더욱 강력해질 전망이다. 실제 LG화학도 멕시코 내 배터리 생산 계획을 공식화한 상태다. 데니스 그레이 LG화학 미국 연구법인장은 최근 멕시코 자동차부품협회(INA) 주관으로 열린 'XVIII 국제 자동차산업 회의'에서 멕시코 공장 건설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LG화학은 국내는 물론 중국과 미국, 유럽(폴란드)에 총 7개의 생산 기지(2개 합작 생산공장 포함)가 있지만 멕시코를 비롯한 중남미 시장에는 아직 진출한 적 없다. 한편 멕시코는 북미 자동차 시장 진출을 위한 핵심 생산 거점으로 꼽힌다. 중남미 시장 진출도 함께 노려볼 수 있다는 이점에 GM은 물론 기아차와 포드, 폭스바겐, 아우디 등이 현지에 생산 거점을 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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