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구루=이연춘 기자] 파라바게뜨가 북미사업에 확장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 1분기 북미 가맹사업이 성공적으로 자리잡으면서 매장 증가는 물론 제품 공급량도 꾸준히 늘고 있다. 파리바게뜨는 2030년까지 북미 지역에 1000개 매장 개설할 계획이다.
7일 파리바게뜨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전년대비 200% 증가한 76건의 신규 계약을 맺었다. 20건의 임대 계약과 15개의 신규 카페를 오픈했다. 각각 전년 보다 33%, 150% 오른 수치다.
대런 팁튼(Darren Tipton) 파리바게뜨 아메리카 본부(America Division) CEO는 "지난 1분기 강력한 성과를 보였다"며 "고객의 충성도와 브랜드의 지속적인 성장에 대한 증거"라고 말했다.
파리바게뜨가 운영하는 미국 가맹점 비중은 90%를 육박한다. 지난 2005년 미국에 처음 진출한 이래 동부와 서부에 걸쳐 매장을 출점하며 미국 베이커리 업계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SPC그룹은 미국 텍사스(Texas)주 벌리슨 시(City of Burleson)에 현지 생산공장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 아메리카 본부는 미국과 캐나다를 중심으로 향후 진출 예정인 중남미 지역까지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번 공장 건립은 허영인 회장의 글로벌 사업 강화 방침에서 비롯됐다.
텍사스 공장이 준공되면 파리바게뜨의 미주 사업이 한층 탄력을 받게 될 전망이다. 현재 파리바게뜨는 북미에 210여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2030년까지 1000개 매장을 개설하겠다는 청사진을 세웠다.
올해도 기존 29개 주에서 35개 주로 진출을 확대하고, 100여 개의 신규 매장을 오픈할 계획이다. 계열사간 시너지를 위해 SPC삼립의 북미 시장 대응 및 현지화 전략의 거점으로 활용하는 방안도 검토되고 있다. SPC삼립은 북미에서 호빵∙크림빵∙약과 등 K푸드 수출을 강화하고 있다.
파리바게뜨는 미국 현지 유력 미디어들이 평가하는 프랜차이즈 브랜드 순위에서 Top 50위권 내에 매년 진입하고 있다. 최근 미국 비즈니스 매거진 '앙트러프러너(Entrepreneur)'가 선정한 '2025 프랜차이즈 500'에서 42위에 올랐다.
파리바게뜨의 글로벌 사업을 총괄하는 허진수 사장은 "파리바게뜨가 미국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있었던 것은 파리바게뜨의 글로벌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바탕으로 가맹점 대표님들의 땀과 노력이 더해진 결과"라며 "북미에서 확인한 성공의 요소들을 파리바게뜨 글로벌 사업 전반에 확산시켜 나가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