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구루=홍성일 기자] 테슬라 전기픽업 사이버트럭이 올해 중동 사막에 출격한다. 테슬라는 사이버트럭 중동 시장 판매 확대를 통해 북미·유럽 부진 등을 만회하고 실적 반등을 노리고 있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테슬라는 연내 사우디아라비아와 아랍에미리트, 카타르에서 사이버트럭 판매에 나선다. 사이버트럭은 현재 미국과 캐나다, 멕시코에서만 판매되고 있다. 중동 지역에서 사이버트럭 판매가 시작되면 북미를 제외한 지역에서는 처음으로 사이버트럭이 판매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테슬라는 현지 유통망 정비에 나섰다. 이미 10일(현지시간) 사우디아라비아 수도 리야드에 첫 번째 쇼룸과 서비스 센터를 오픈했다. 테슬라는 고객 접점은 물론 충전 인프라 확대에도 적극 나설 계획이다.
테슬라가 북미에 이어 중동 타깃을 삼은 배경은 사막 등 환경적인 이유다. 사이버트럭의 크기는 전장 5885mm, 전폭 2027mm, 전고 1905mm에 달한다. 미국에서 풀사이즈 픽업으로 분류될 정도로 큰 크기다. 유럽과 아시아 도로 환경을 고려할 때 차체가 과도하다는 평가가 많았다.
테슬라는 사이버트럭이 중동 지역에서 상당한 판매량을 확보, 실적 반등으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테슬라는 올 1분기 전년대비 12.9% 감소한 33만6681대를 인도했다.
월가 예상치인 35만2000대에 못 미치는 수준이며, 지난 2022년 이후 가장 적은 수치이기도 하다. 반면 테슬라와 경쟁하고 있는 중국 BYD는 적극적인 해외시장 개척으로 전년대비 39% 성장한 41만6388대를 판매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