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치, KB캐피탈 인도네시아 법인 신용등급 'AA' 부여

장기 신용등급 전망 '안정적' 평가

 

[더구루=정등용 기자] 글로벌 신용평가기관 피치가 KB캐피탈 인도네시아 법인 순인도 국민 베스트 파이낸스(Sunindo Kookmin Best Finance·SKBF)의 신용등급을 ‘AA’로, 장기 신용등급 전망을 ‘안정적’으로 각각 부여한다고 20일(현지시간) 밝혔다.

 

피치는 SKBF의 모그룹인 KB금융그룹이 SKBF에 필요한 지원을 제공할 수 있는지를 고려해 이 같은 평가를 내렸다고 설명했다. 특히 KB캐피탈이 SKBF의 사업 전략과 운영에 밀접하게 관여하고 있는 점과 KB금융그룹의 긍정적인 기여가 이번 평가에 반영됐다고 부연했다.

 

피치는 SKBF가 KB금융그룹의 전반적인 사업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전반적으로 제한돼 있다고 분석했다. 이는 인도네시아 금융산업의 절대적인 규모가 작고 최근 몇 년간의 실적 성과가 혼조세를 보인 것이 영향을 미쳤다는 설명이다.

 

또한 피치는 SKBF 자금 조달의 상당 부분이 모그룹 보증에 의존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자체 채권을 담보로 외부 자금을 조달하기 시작했지만 여전히 독립적인 자금 조달은 제한적이라고 분석했다.

 

KB캐피탈은 지난 2020년 순모터그룹(Sun Motor Group) 계열사인 순인도 파라마 파이낸스(Sunindo Parama Finance) 지분 85%를 인수해 SKBF를 설립했다. 라오스 현지법인 KB코라오리싱에 이어 두 번째 해외진출이다.

 

SKBF는 인도네시아에서 신차, 상용차, 중장비 구매에 필요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향후 소비재 할부와 오토바이 할부, 렌터카 등으로 사업 영역을 점차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