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인의어깨 입시컨설팅 (88)] 2024 교육대학 지원전략

  • 등록 2023.05.24 06:00:00

김형일 거인의어깨 대표

 

전국에는 10개 교육대학으로 ‘경인교대, 공주교대, 광주교대, 대구교대, 부산교대, 서울교대, 전주교대, 진주교대, 춘천교대, 청주교대’가 있고, 초등교육과는 3개 대학으로 ‘이화여대, 제주대, 한국교원대’가 있다. 올해 2024학년도 초등교육(학)과는 정원 내 3,858명, 정원 외 325명을 포함하여 전체 4,183명을 선발한다.

 

수시모집에서 2,425명, 정시모집에서 1,758명을 선발하는데, 수시모집 학생부교과전형 353명, 학생부종합전형 2,072명으로 수시모집 선발 비중이 높다.

 

수시모집 학생부교과전형을 실시하는 대학은 ‘경인교대, 서울교대, 이화여대, 제주대, 한국교원대’이고, ‘경인교대’는 전년도 대비 학생부종합전형에서 237명을 축소하고, 학생부교과전형(학교장추천전형)을 신설하여 240명을 선발한다. 정시모집에서 ‘한국교원대’는 ‘가’군에서 45명을 선발하고, 그 외 대학은 ‘나’군에서만 1,713명을 선발한다.

 

교대는 모집단위 특성상 대부분의 전형에서 인・적성면접을 포함하여 다양한 형태의 면접을 실시하고 있다.

 

면접은 지문면접과 인성면접 두 분야로 실시된다. 지문면접은 학교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의견충돌 사례 등이 담긴 제시문을 제공하여 이에 대한 지원자의 생각을 들어보고, 인성면접에서는 서류검증과 동시에 집단토론 등을 시행하여 학생의 토론참여 태도와 능력을 평가한다.

 

매년 면접일자가 겹치는 대학들은 지원자들의 분산으로 인해 상대적으로 낮은 경쟁률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을 참고하여 지원전략을 설정해 볼 수 있다. 이러한 면접에서 좋은 결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평소 학습뿐만 아니라 학교에서 진행되는 다양한 활동에 의미를 두고 참여하며, 교육분야에 관심을 갖고 독서와 동아리활동 등을 활용하여 교육분야를 탐구해 보는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 좋다.

 

◆ 수시모집

 

1. 일반전형

초등교육(학)과 수시모집 일반전형은 학생부교과전형 320명, 학생부종합전형 728명을 각각 선발하는데, 학생부교과전형을 실시하는 대학 중 ‘제주대’는 면접이 없으며, ‘이화여대’는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없다. 학생부종합전형을 실시하는 대학 중 면접 없이 ‘서류 100%’로 선발하는 대학은 ‘경인교대, 이화여대, 진주교대, 춘천교대’이며,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는 대학은 ‘서울교대, 이화여대, 전주교대, 진주교대, 춘천교대’이다.

 

2. 지역인재전형

지역인재전형은 특정 지역 소재 고등학교 교육과정 이수자 등의 지원자격을 충족해야 지원할 수 있다. 각 대학의 모집요강을 통해 지원자격 충족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경인교대, 서울교대, 이화여대’를 제외한 10개 대학에서 실시한다. ‘공주교대 120명, 광주교대 160명, 대구교대 150명, 부산교대 119명, 전주교대 71명, 제주대 31명, 진주교대 123명, 청주교대 150명, 춘천교대 90명, 한국교원대 2명’ 등은 일반전형보다 지역인재전형의 선발인원이 더 많다

 

3. 사회통합전형

모든 대학에서 학생부종합전형으로 선발한다. 면접 없이 ‘서류 100%’로 선발하는 대학은 ‘경인교대, 이화여대, 제주대, 진주교대, 춘천교대’이고, ‘서울교대, 이화여대, 진주교대, 춘천교대, 한국교원대’의 일부 전형에서만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한다. 대부분 단계별 전형을 실시하고,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는 대학이 많다.

 

◆ 정시모집

 

1. 일반전형

정시모집에서는 ‘한국교원대’가 ‘가’군에서 45명을 선발하며, 나머지 12개 대학은 모두 ‘나’군에서 선발한다. ‘수능 100%’로 선발하는 대학은 ‘광주교대, 이화여대, 제주대, 춘천교대, 한국교원대’이고, 나머지 대학은 면접이 들어간 방식으로 선발한다.

 

2. 특별전형

기회균형전형으로 ‘경인교대’는 ‘만학도 25명, 저소득층학생 9명’, ‘대구교대’는 ‘기초생활수급자/차상위계층/한부모가정 지원대상자 특별전형 6명’, ‘춘천교대’는 ‘강원교육인재 20명’등 3개 대학에서 실시한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