튀르키예 모바일 게임 시장 성장세…하이퍼캐주얼 게임 주도

하이퍼캐주얼 모바일 게임 성장 주도

 

[더구루=홍성일 기자] 튀르키예 게임 시장이 하이퍼 캐주얼 모바일 게임 강세 속에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튀르키예 시장의 특성을 잘 파악해서 진출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분석이다. 

 

튀르키예이스탄불무역관은 17일 '꾸준히 성장하는 튀르키예 모바일 게임 시장' 보고서를 통해 튀르키예 게임 시장을 상세히 전했다. 

 

튀르키예 게임시장은 2022년 기준 4200만명까지 늘어났다. 2021년 3600만명 수준이었던것과 비교하면 600만 명 이상 늘어난 것으로 튀르키예 인구 8500만명 중 절반이 게임을 즐기고 있는 상황이다. 

 

2022년 기준 튀르키예 게임시장 규모는 14억5000만 달러로 모바일게임 11억7000만 달러, PC 1억4000만 달러, 콘솔 1억4000만 달러였다. 모바일 게임 시장은 2021년보다 매출액이 58%나 늘어나며 전체적인 게임시장 성장을 이끌었다. 

 

튀르키예는 2022년 리라화 가치 폭락으로 엄청난 인플레이션을 겪었다. 이 여파는 게임산업에도 미쳐 PC, 콘솔 등 대부분의 하드웨어의 가격이 폭등하는 결과로 이어졌다. 이로인해 모바일 게임 시장이 급성장했다. 

 

모바일 게임 중에서도 미드코어 캐주얼, 하이퍼 캐주얼 등의 장르가 인기를 끌고 있다. 이는 지하철 등의 인터넷 인프라가 부족해 연결이 원활하지 않은 것도 영향을 미쳤다. 인터넷 연결이 제한되다보니 튀르키예 게이머들은 이동간 오프라인 게임을 즐겨하게 된 것이다. 

 

게임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튀르키예 게임개발사에 대한 투자도 이뤄지고 있다. 드림게임즈, 스파이크게임즈, 리브라 소프트웍스 등이 다수의 게임사가 수백억원대 투자를 유치하기도 했다. 

 

튀르키예이스탄불무역관은 현지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튀르키예에 진출하고자 한다면 현지 특성을 이해하는것이 무척 중요하다고 말한다. 유저 다수가 가벼운 캐주얼게임을 즐기고 서비스 언어도 영어가 아닌 현지어를 적용하는것이 중요한다고 덧붙였다. 

 

또한 안드로이드 OS 사용률이 70%에 육박하는 만큼 안드로이드 OS를 우선하고 오프라인 서비스도 가능하도록 하는것이 중요할 것이라고 전했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