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라뮤직
블록체인 엔터테인먼트 기업 갈라(Gala)는 자회사 갈라뮤직(Gala Music)이 자체 탈중앙화 음악 플랫폼을 공식 출시했다. 블록체인 기술을 음악 플랫폼에 적용함으로써 음악 산업의 공정성을 촉진할 것으로 기대된다.
갈라뮤직 플랫폼은 2만5000개의 강력한 노드 네트워크로 구동되는 보상 기반 플랫폼이다. 아티스트의 음원이 공정하게 거래되는 것을 돕는 동시에 아티스트를 지지하는 팬들에게도 보상이 돌아가도록 하는 구조다. 갈라뮤직은 현재 125개국 이상에서 지원된다.
플랫폼의 큰 특징은 팬이 '이너서클' 시스템을 활용해 각종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다. 팬은 이너서클을 통해 자신이 좋아하는 아티스트를 직접 지지하면서 독점 콘텐츠와 트랙 선구매 기회, 할인 등을 누릴 수 있다.
또한 오픈 예정인 갈라의 마켓플레이스 '올 액세스 익스피리언스 스토어'에서는 포인트를 사용해 아티스트의 사인이 담긴 기념품, 후드티, 헤드폰, 디지털 아이템, 온·오프라인 이벤트 참여 기회 등을 얻을 수도 있다.
특히 갈라뮤직 상 신진 아티스트들은 이미 스포티파이(Spotify)에서 2억3000만 건의 스트리밍에 해당하는 수익을 올린 경험이 있는 만큼, 갈라뮤직 플랫폼에 업로드되는 이들의 트랙 60%가 첫날에 빠르게 매진되는 추세다.
◇엠투웬티
엠투웬티는 헬스케어 플랫폼 암호화폐 마요코인(MYOCOIN)이 글로벌 가상자산 거래소 엘뱅크(LBANK)에 상장됐다.
엠투웬티는 마요코인의 첫 글로벌 상위 10위권 거래소 상장을 통해 마요홈(MYOHOME) 헬스케어 플랫폼 생태계 확대에 주력할 방침이다. 디지털 홈트레이닝 장비인 마요홈에서 인체데이터를 측정하거나 운동목표를 달성하면 마요코인으로 보상하는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마요코인은 마요홈(MYOHOME)을 통해 유통되는 블록체인 기반 헬스케어 플랫폼 암호화폐다. 사용자는 마요홈에서 획득한 마요코인을 기반으로 다양한 운동콘텐츠와 의료서비스를 구입할 수 있다. 더불어 국내외에서 마요코인으로 마요홈을 구입하게 되면 할인혜택도 제공받게 될 예정이다.
마요코인이 상장된 엘뱅크는 2015년에 설립돼 두바이에 본사를 둔 가상자산 중앙화 거래소(CEX)다. 전세계 900만명 이상이 사용하는 거래소로 420여개 암호화폐가 상장돼 있으며, 현재 코인마켓캡 기준으로 10위권을 기록하고 있다.
◇인피닛블록
블록체인 기반 핀테크 기업 인피닛블록이 한국핀테크지원센터에서 주관하는 핀테크 창업 지원 사업 참여기업에 최종 선정됐다.
핀테크 창업 지원 사업은 핀테크 분야 우수 아이템을 보유한 초기 창업기업을 대상으로 기술 내재화 및 성장을 지원하는 핀테크 전문 보육 프로그램이다.
인피닛블록은 이번 핀테크 창업 지원 사업 선발을 통해 핀테크 기술 내재화 자금뿐만 아니라 금융규제 샌드박스, D-테스트베드, 금융 클라우드, 핀테크 보안 지원 등 핀테크 분야에 특화된 보육 프로그램을 지원받게 된다.
◇네오핀
글로벌 씨디파이(CeDeFi) 플랫폼 네오핀은 트립비토즈와 함께 웹 3.0 기반의 차세대 여행 플랫폼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트립비토즈는 사용자가 생성하는 숏폼 동영상 기반의 여행 플랫폼이다. 단순한 여행 커머스를 넘어 ‘커뮤니티(여행 영상 공유)’와 ‘보상 체계(트립 캐시)’를 구축한 것이 특징이다. 2017년 서비스 시작 이후, 여행의 선순환 구조를 구축해 거래액과 월간 활성 이용자수(MAU), 사용자 생성 콘텐츠 수 등이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양사는 지난 1월, 대한민국 정부의 아랍에미리트(UAE) 순방 ‘경제사절단’ 참여사로 만나 네트워크를 구축했으며, 긴밀한 논의를 통해 중동을 거점으로 하는 웹 3.0 프로젝트 협업을 시작하게 됐다.
특히 웹 2.0에서 3.0으로 전환하는 프로젝트 중 네오핀이 인큐베이팅에 참여해 외부에 공개하는 첫 사례라 더욱 의미가 크다. 네오핀은 트립비토즈의 여행 플랫폼을 웹3 전환하는데 있어 생태계 구성부터 네오핀 플랫폼의 결합까지 전 분야를 지원할 방침이다. 이를 바탕으로 네오핀과 트립비토즈는 전 세계의 젊은 여행자들이 소통할 수 있는 '트래블 웹 3.0' 생태계를 선보일 계획이다. 트립비토즈와의 업무협약은 실물경제에 웹3를 적용하는 중요한 선례가 될 수 있는 만큼, 양사는 트립비토즈의 여행플랫폼을 글로벌로 성공시키는데 전력을 다할 예정이다.
◇디랩스
웹3 게임 개발사 디랩스 게임즈는 자사의 게임 이용자에게 풍성한 게임 내 혜택을 주는 어드벤처패스 NFT(Adventure Pass)의 민팅(발행)을 성공적으로 완료했다.
어드벤처패스는 미국 현지 시간으로 6일 오후 7시 민팅 'Allow List Sale'(사전 예약 고객 판매)을 시작했고, 일반 구매자 판매 없이 민팅(발행)을 완료했다. 민팅된 총 3,433개의 패스 중 433개는 디랩스의 내부 물량으로 보유하게 된다.디랩스 어드벤처패스는 금일 민팅(발행)을 시작한 이후로 세계 최대 NFT 거래소인 오픈씨(Opensea)에서 가장 최근에 발행된 NFT 중 1번째로 높은 평가액을 기록했고, 가장 인기있는 NFT 순위 1위를 기록하기도 했다.
디랩스 게임즈가 발행하는 어드벤처패스는, 자사가 제공하는 게임들에 대한 게임 내 혜택을 제공하는 NFT로 △럼블 레이싱 스타의 얼리 액세스 제공 △특별 인게임 아이템 지급 △게임 내 NFT 에어드랍 △디랩스 게임 1종에 대한 패틀 패스 1시즌 이용 티켓 제공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