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구루=윤진웅 기자]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이하 한국타이어)와 넥센타이어가 '스페인 올해의 타이어' 결선 진출을 놓고 격돌한다. 양사 대표 타이어 9개 제품이 부문별 최종 후보로 선정됐다.
5일 업계에 따르면 한국타이어와 넥센타이어 9개 제품이 '스페인 올해의 타이어'(Premios Neumático del Año 2023) 부문별 최종 결선에 진출했다. 일단 온라인 투표를 거쳐 부문별 우승자를 가린 뒤 최고 영예인 올해의 타이어 선정을 위한 경합이 펼쳐진다.
한국타이어 제품은 △장거리 △올시즌 △SUV △경상용차 △타이어 △트럭 타이어 등 5개 부문, 넥센타이어는 트럭용 타이어를 제외한 4개 부문에 최종 후보로 낙점됐다. 콘티넨탈과 미쉐린, 요코하마 등 글로벌 타이어 브랜드 32개 제품과 경쟁한다.
장거리 부문에는 한국타이어 아이온 에보와 벤투스 S1 에보3, 넥센타이어 엔페라 스포츠 등 3개 제품, 올시즌 부문에는 한국타이어 키너지 4S2와 넥센타이어 엔블루 4S2 2개 제품이 올랐다.
SUV 부문과 경상용차 부문에는 각각 한국타이어 다이나프로 HP2와 넥센타이어 엔페라 스포츠 SUV, 한국타이어 벤트라 LT와 넥센타이어 엔블루 4S밴 제품, 트럭용 타이어 부문에는 한국타이어 스마트 플렉스 DL51이 최종 후보에 이름을 올렸다.
브랜드별 유력 우승 후보 제품으로는 한국타이어 벤투스 S1 에보3와 넥센타이어 엔페라 스포츠 등 2개가 꼽힌다. 벤투스 S1 에보3의 경우 최근 독일 자동차 전문지 아우토 빌트(Auto Bild)가 진행한 ‘2023 여름용 타이어 테스트’에서 제동거리 부문 1위를 차지하는 등 성능을 인정받은 제품이다. <본보 2023년 2월 21일 참고 국내 타이어 3사, 獨 아우토빌트 테스트 결선 진출…최상위권 차지>
엔페라 스포츠는 넥센타이어 유럽 공장에서 생산되는 유럽형 프리미엄 스포츠 타이어로 3+1의 와이드 그루브를 통한 우수한 배수성능, 고속 주행에 적합한 비대칭 패턴이 특징이다. 빗길과 마른 노면에서 우수한 성능을 자랑한다.패턴 설계 최적화를 통해 고속주행 안정성, 핸들링 성능과 소음 억제력도 업그레이드했으며 신규 컴파운드 적용으로 접지력, 제동력도 높였다. 한국타이어 벤투스 S12 에보3와 마찬가지로 아우토 빌트 제동 성능 테스트를 무난하게 통과하며 결선에 진출한 상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