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구루=윤진웅 기자] 독일이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 결정에 따라 오는 2035년부터 내연기관을 완전 퇴출하기로 했다. 하이브리드도 포함된다. 이는 당초 계획보다 5년을 앞당긴 것이다.
독일 완성차 브랜드는 물론 글로벌 브랜드 역시 새로운 전략을 준비하고 있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독일 정부는 오는 2035년부터 가솔린과 디젤, 하이브리드 차량의 판매를 모두 금지할 계획이다. 이는 슈테피 렘케(Steffi Lemke) 독일 환경부 장관이 직접 밝힌 내용이다. 렘케 장관은 "유럽연합 집행위원회의 계획에 맞춰 2035년부터 순수전기차 판매만 허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당초 독일 정부는 오는 2040년 내연기관 전면 판매 중단을 계획했다. 하지만 지난해 12월 독일사회민주당 대표 올라프 숄츠(Olaf Scholz) 의원이 독일 총리에 취임하면서 친환경 정부를 강조, 내연기관 판매 중단 시기가 앞당겨졌다는 분석이다. 기독민주당 소속 앙겔라 메르켈 전 총리의 기조와 상반된 행보를 보여주기 위한 계산도 들어간 것으로 보인다.
내연기관 판매 중단 시기가 5년이나 앞당겨지며 독일 대표 완성차 업체인 폭스바겐과 BMW, 메르세데스-벤츠 등은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변경된 계획에 맞춰 다시금 전동화 전략을 세워야 한다는 부담감 때문이다.
올리버 집세(Oliver Zipse) BMW 최고경영자(CEO)는 "2035년까지 내연기관 판매 중단을 할 수 있는 준비가 다 돼 있기 때문에 걱정이 없다"면서도 "하지만 그것이 과연 좋은 아이디어인지에는 아직 의문이 많기 때문에 정부에 다른 방식의 제안을 할 생각"이라고 전했다.
다만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 이번 내연기관 판매 중단 계획의 변수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독일 자동차 시장은 물론 글로벌 자동차 산업 전체가 흔들리며 전동화 전략에 차질이 예상되고 있기 때문이다. 숄츠 정부가 친환경차를 강조하던 때와는 분위기가 전혀 다른 상황이다.
업계 관계자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자동차 부품 생산과 공급에 차질이 발생하며 완성차 업체들이 돌파 전략을 마련하는 가운데 내연기관 판매 중단 계획이 발표되며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며 "친환경도 중요하지만 상황을 고려해 시기를 조정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