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투자 파운트, 테마형 ETF로 美 시장 직접 공략 나선다

-구독경제, 메타버스 등 테마 ETF 2종 뉴욕증권거래소 상장
직접 테마형 ETF 상품 기획해 직상장.. 해외 진출 교두보 마련

[더구루=최영희 기자] 로보어드바이저 파운트의 글로벌 시장 진출이 가시화되고 있다.

 

인공지능 투자 전문기업 파운트는 28일(현지시간) 구독경제, 메타버스 등 테마형 상장지수펀드(ETF) 2종이 미국 뉴욕증권거래소(NYSE)에 상장돼 거래가 시작됐다고 밝혔다.

 

파운트는 이번 상장을 위해 지난 7월 미국증권거래위원회(SEC)에 공시서류를 제출한 바 있으며, 75일의 서류 심사기간을 거쳐 28일 최종적으로 뉴욕증권거래소에 상장이 이루어졌다.

 

이미 해외에서 ETF 전문 운용사를 인수해 가시적 성과를 내고 있는 국내 대형 자산운용사와 달리 파운트는 직접 지수를 만들고, ETF 상품을 기획해 미국 시장에 진출하는 방식을 택했다.

 

파운트가 뉴욕증권거래소에 상장한 ETF 2종은 최근 큰 관심을 모으고 있는 현실과 같은 사회, 경제, 문화 활동이 이뤄지는 가상세계인 메타버스 테마ETF(상장코드(Ticker): MTVR)와 사용자가 원하는 상품이나 서비스가 주기적으로 제공되는 신개념 유통 서비스인 구독경제 테마ETF(상장코드(Ticker): SUBS)다.

 

메타버스 테마ETF는 국내 기업으로는 최초로 파운트가 자체 개발한 메타버스 테마형 인덱스인 ‘파운트 메타버스 인덱스’를 추종하는 ETF며, 뉴욕증권거래소에서도 불과 3개월 차이로 2번째로 상장되는 ETF다. 미국 게임 메타버스 플랫폼 기업인 로블록스, 증강현실 아바타 앱 서비스 제페토를 제공하는 네이버 등에 투자한다.

 

구독경제 테마ETF는 세계 최초의 구독경제 테마 ETF로, 파운트가 자체 개발한 구독 경제 테마형 인덱스인 ‘파운트 구독경제 인덱스’를 추종하는 ETF이며,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인 넷플릭스, 클라우드 서버를 구독 형태로 제공하는 아마존 등의 구독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들에 투자한다.

 

메타버스 테마가 새로운 미래 공간에 대한 기술적 혁신을 추구하는 기업들을 포함한다면, 구독 경제 테마는 새로운 사업 모형에 대한 비스니스적 혁신을 추구하는 기업들을 포함한다. 지수를 산출하는 과정에서 해당 테마에 부합하는 기업들을 선별하고 비중을 결정하기 위해 향후 1년간 해당 테마로부터 얻는 매출 예측치를 추정하는 머신러닝 기법이 활용된다.

 

파운트는 인공지능(AI) 기술을 기반으로 개인의 투자성향에 맞는 포트폴리오를 제공하고 운용해주는 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특히 지난 1월부터는 미국 뉴욕증권거래소에 상장된 다양한 글로벌 ETF에 분산 투자하는 글로벌 ETF 포트폴리오에 대한 일임형 서비스도 제공 중이다. 파운트의 글로벌 ETF 포트폴리오는 테마형 ETF들을 포함하고 있는 만큼, 직접 개발하고 출시한 ETF를 자사가 운영중인 로보어드바이저 포트폴리오에도 담을 수 있게 될 예정이다.

 

파운트 김영빈 대표이사는 “파운트가 직접 ETF 상품을 기획하고, 개발해 뉴욕거래소에 직상장 함으로써 글로벌시장 진출을 위한 교두보를 확보한 셈”이라며 “이번 상장을 기점으로 해외시장 공략에 더욱 박차를 가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파운트는 이번 ETF 상장을 시작으로 향후 AI 기술을 기반으로 뉴스 기사 및 검색어들을 통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산업들을 발굴하여 지수를 개발하고 전세계 10개 이상의 증권거래소에 상장된 관련 기업들에 투자할 수 있는 ETF들을 지속적으로 출시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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