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테슬라 화재 '핀셋 조사'…배터리 업체로 불똥 튀나

시장감독국 등 5개 부처 합동…테슬라 소환해 면담
화재 책임 '중국전망'으로 돌린 탓에 정부에 '미운털'

 

[더구루=정예린 기자] 중국이 잇따른 테슬라의 전기자동차 폭발 사고에 정부 합동 조사를 실시하며 '테슬라 길들이기'에 나섰다. 조사 결과에 따라 LG에너지솔루션을 포함해 파나소닉과 CATL  등 관련 업체까지 영향을 받을 전망이다. 

 

9일 업계에 따르면 중국 주요 5개 부처는 최근 테슬라 전기차 배터리 발화, 비정상적인 가속,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OTA) 등에 관한 조사를 실시했다. △시장감독국 △중앙사이버우주국 △산업정보기술부 △교통부 △소방구조국 등이 참여했다. 

 

테슬라를 소환해 면담도 가졌다. 공동 조사단은 테슬라에 △중국 법규 준수 △내부 관리 강화 △품질 및 안전 관련 책임 이행 △소비자 권익 보호 등을 요구했다. 

 

이번 조사는 중국 곳곳에서 화재 사고가 발생하고 있다는 명목 아래 진행됐지만 실상은 테슬라가 중국 정부에 ‘미운털’이 박혔기 때문이다. 

 

최근 테슬라 직원은 모델 3가 광시성도 난창의 한 충전소에서 서비스를 받은 직후 작동 불량을 일으킨 것과 관련해 차주에게 국영 전력 회사인 중국전망(China Grid)의 충전 시스템 과부하로 인해 자동차 인버터가 손상됐다고 해명했다. 화재에 대한 책임을 현지 국영 회사로 돌린 사실이 알려지자 여론은 들끓었고 테슬라는 공식 성명을 발표해 사과했다. 

 

테슬라는 성명에서 "오해가 발생한 데 대해 죄송하고 중국전망에 불편을 끼쳐 죄송하다"며 "고객과 문제를 해결했으며 작동 오류의 원인에 대한 테스트와 조사를 시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후 중국 정부가 합동 조사단을 꾸려 테슬라를 소환, 면담까지 진행하면서 테슬라에 배터리를 공급하는 파트너사에게까지 불통이 뛸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조사단은 배터리를 유력한 화재 원인으로 지목했지만, 테슬라는 이를 부인했다.

 

한편 테슬라는 지난 5일(현지시간) 중국에서 터치스크린 오작동으로 인해 모델 S와 모델 X 3만6000여 대를 리콜한다고 발표했다. 리콜 조치는 중국 국무원의 지시로 시행됐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