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티파이, 글로벌 K팝 2020년 결산 발표…최다 스트리밍 'BTS'

본격적인 국내시장 공략 박차

[더구루=홍성일 기자] '세계 최대 오디오 음원 스트리밍 플랫폼' 스포티파이가 2020년 K팝 부문 글로벌 연말 결산을 공개하며 국내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한다. 

 

스포티파이는 7일 2020년 전 세계적으로 최다 스트리밍을 기록한 한국 아티스트 10팀의 스트리밍 횟수가 총 106.7억 회 이상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공개된 자료는 매년 음원 스트리밍 트렌드를 결산하는 스포티파이의 플래그십 캠페인 '랩드(Wrapped)'에 기반했다. 

 

2020 Wrapped에 따르면, 지난 한 해 동안 최다 스트리밍 횟수를 기록한 한국 아티스트는 방탄소년단(BTS)으로 2020년 전 세계적으로 가장 높은 스트리밍 기록을 달성한 그룹에도 올랐다. 이어 블랙핑크, 트와이스, 스트레이 키즈, 레드벨벳이 가장 많은 스트리밍 횟수를 달성한 것으로 집계됐다.

 

또한 한국의 신인 아티스트를 전 세계에 소개하는 '레이더 코리아(RADAR Korea)' 플레이리스트에서 가장 큰 주목을 받은 신예 아티스트는 트레저였으며 이어 알렉사, 비비, 시크릿넘버, 에이스 등이었다. 

 

솔로 아티스트 부문에서는 여성 아티스트에는 아이유, 남성 아티스트에는 어거스트 디가 최다 스트리밍 횟수를 기록했으며 힙합과 R&B 장르에서는 지코의 '아무노래'와 백현의 '캔디'가 각각 가장 많이 스트리밍 됐다. 드라마 OST 부문에서는 '이태원 클라쓰' OST인 뷔의 'Sweet Night'가 최다 스트리밍을 기록했다.

 

마리안 디커스 스포티파이 글로벌 음악 부문 총괄은 "이번 2020 Wrapped 글로벌 K팝 연말결산은 한국의 다양한 아티스트 그리고 음악의 전 세계적인 성공을 적극 지원하고자 하는 스포티파이의 비전을 반영한다"며 "올해 상반기 공식 론칭을 앞두고 있는 만큼, 국내 음악 스트리밍 생태계의 동반성장을 가속화하는 데에 기여하고, 이용자, 음악 팬, 아티스트 및 창작자 등 모두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가져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스포티파이는 올 상반기 중 국내 서비스를 시작할 계획으로 3억 2000만명의 이용자를 보유한만큼 국내  대중음악 시장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