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정된 수익·시세 차익까지'…역세권 항아리상권 주목

[더구루=오승연 기자] 정부의 고강도 규제로 대출, 세금 등의 규제가 상대적으로 규제가 약한 상가 등 수익형부동산이 반사이익을 보고 있다. 상가와 생활형숙박시설(레지던스), 섹션오피스(소형오피스) 등이 대표적인데 최근 저금리 기조와 풍부한 유동성이 맞물려 상업시설로 투자수요가 몰리고 있다.

 

특히 상가의 경우 안정적인 수익과 투자가치 상승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대표적인 수익형 부동산이다. 특히 안정적인 배후를 확보한 상가가 유망한 상가로 볼 수 있는데 대표적으로 대규모 아파트단지로 둘러싸인 상가나 대규모 업무시설을 품은 복합상가가 있다. 

 

상가 투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상권의 형성 시기다. 단순히 세대수가 많다고 해서 배후수요가 풍부하다고 볼 수 없다. 하지만 항아리 상권은 배후 아파트단지 입주자 모두 고정수요로 만들 수 있어 안정적 수익을 실현할 수 있는 장점에 해당 상권을 단기간에 발달시킨다. 

 

상권의 빠른 성장은 해당 상가의 투자 수익에도 많은 영향을 준다. 상권이 역세권 입지일수록 유동인구 확보에 훨씬 유리해지며, 상권 형성이 수월해 안정적인 수익을 기대할 수 있고 공실 리스크도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서울을 비롯한 경기도 등 수도권지역 항아리상권이 형성된 상가들이 대거 분양에 나서고 있다. 특히 새로 생긴 신도시 역세권 항아리상권을 중심으로 투자자들의 쏠림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현재 수도권지역에서 분양 중이거나 예정인 상업시설과 지식산업센터는 다음과 같다. 

 

먼저 대형상권을 지닌 강남3구는 '서초 로이움지젤', '쌍용 더 플래티넘 잠실', '원에디션 강남', '펜트힐 캐스케이드', '강남역 솔라티움시티', '루 논현펜트힐', 아현뉴타운 '마포 프레스티지 자이', 중랑구는 '서울신내역 시티원스퀘어', '신내역 시티프라디움', '브르넨까사 상봉', 지식산업센터는 '구로에이스캠프', '구로 SK V1', '가산 에이스골드타워'가 있다. 

 

경기지역은 상가 분양 현장이 훨씬 많다. 고양시는 '주엽역 삼부르네상스', '상암DMC스타비즈', '고양원흥줌시티'가 분양 중이며 남양주는 '다산신도시 트윈타워'가, 양주는 'SD드림스퀘어'가 분양 중이고 파주운정은 '운정역 월드타워' 9차, 10차, 12차가 분양 진행 중이다.

 

인천시 상가는 '시티필드 미추홀', '더샤인메디컬센터', '포레나루원시티' 등이, '인천계양 DSE지식산업센터', '청라 에이스하이테크시티' 등 지식산업센터가 있고, 검단신도시는 '에이플러스타워', 'ABM타워', '로뎀타워', 'JS메디컬프라자', '새샘프라자', '금호타워', '검단 메트로시티', '포레나 루원시티', '검단사거리역 듀클래스' 등이 있다.

 

경기도 용인에는 '캠퍼스프라자', '흥덕역리써밋', 동탄은 'sj프라자', '동탄 우미뉴브', '코벤트가든 동탄', '동탄역 유림노르웨이숲', '동탄 호수공원 그랑파사쥬' 등이, 수원은 '망포역 센타프라자', 시흥은 '아리테 스퀘어&메디컬', 군포는 '군포 송정 풍산 리치안 플랫홈', 하남은 '아클라우드 감일', '미사역 파라곤 스퀘어'가, 평택은 '어반그로브 고덕'이, 지식산업센터로는 '현대 테라타워 광명', '안양 아이에스비즈타워 센트럴'이 분양 중이다. 또한 김포한강신도시 '리앤포레 2차'와 '에이치씨티', '현대센트럴스퀘어', '한강블루' 등이 분양 중에 있다. 

 

이중 한강신도시 대표적인 항아리 상권인 운양역세권에서 단지 내 주거·상업·의료시설을 고루 갖추고 교통·개발 등 겹호재를 갖춘 '리앤포레 2차' 상업시설 특별 분양에 나서 실수요자와 투자자들에게 눈길을 끈다.

 

'리앤포레 2차'는 운양동 일대에 지하 2층~지상 5층 총 165가구 규모로 업무시설과 제1,2종 근린생활시설, 동일 단지 내 지상 1층, 2층에 4300㎡ 규모의 한강신도시 최초 대형 의료시설이 개원을 앞두고 있다. 1층 코너상가는 전체 67실 상가점포 중 독점적인 약국이 예정에 북측면 점포들은 생활편의·식품판매점인 노브랜드가 들어와 운영 중이다.

 

부동산 전문가는 "코로나19와 경기불황에도 아파트 규제와 초저금리 영향으로 일부 상가에만 투자자가 몰리는 현상들이 나타나고 있다"며 "결국 투자의 성패는 사람이 몰리는 입지에서 기인하며 상권 형성에 가장 중요한 변수로 작용한다"라고 전했다.

 

한편 리앤포레 2차 상업시설 분양홍보관은 경기도 김포시 김포한강로 1층 120호에 위치한다. 코로나19 대응 지침에 따라 사전방문예약제를 운영 중이며, 현장 방문 시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해야 입장이 가능하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