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갤럭시 폴드3, '갤노트 전매특허' S펜 장착되나

폴더블 스마트폰에 스타일러스 펜 적용 특허 공개

[더구루=홍성일 기자] 삼성전자의 폴더블 스마트폰에 스타일러스 펜을 적용하는 새로운 특허가 공개돼 눈길을 끌고 있다. 

 

2일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에 따르면 삼성전자가 출원한 폴더블 디바이스 특허가 지난달 29일(현지시간) 공개됐다. 해당 특허는 폴더블 스마트폰의 터치 패널의 내구도를 높이는 방식에 대해서 논하고 있는 특허다. 

 

삼성전자는 폴더블을 구성하는 두 개의 하우징(케이스)들에 각각 터치 패널을 배치하고 힌지를 통해 연결함으로써 접히는 부분에 의해 터치패널이 손상되지 않도록 하는 구조에 대해서 밝히고 있다. 이보다 눈에 띈 것은 특허 내 그림을 통해 폴더블 스마트폰에 적용된 스타일러스를 확인할 수 있다는 것. 

 

삼성전자가 갤럭시 폴드 시리즈에 스타일러스 펜인 'S펜'을 적용할 것이라는 주장은 이전부터 있었다. 특허 속 폴더블 스마트폰의 스타일러스는 디바이스의 오른쪽 하단에 수납될 수 있는 형태로 표현됐다. 

 

그동안 삼성전자가 갤럭시 폴드에 S펜을 적용시키는데 난관이 될 것으로 지목돼 온 것이 EMR(Electro-Magnetic Resonance) 방식이다. 갤럭시 노트에는 OLED디스플레이에 EMR 패널을 탑재해 S펜 자체에 전원이 없어도 사용할 수 있었다. 

 

하지만 디지타이저의 재질이 금속이기 때문에 폴더블 스마트폰 적용은 힘들다는게 업계의 지적이다. 삼성전자가 EMR 방식이 아닌 스타일러스 펜 자체에 전원을 공급해 입력하는 방식인 AES (Active Electrostatic Solution) 적용을 검토하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큰 관심을 받았던 것도 이런 이유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이번에 공개된 특허에는 기존 EMR 방식의 스타일러스가 구현된 것으로 보여 추후 삼성전자의 결정에 관심이 집중될 것"이라고 말했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