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현대차, 쏘나타 러시아에서 전 주기 생산한다

현지 수요 증가에 현지화율↑
차체 용접·도장도 현지에서
내년말부턴 엔진도 현지생산

 

[더구루=김도담 기자] 현대차가 러시아에서 쏘나타 전 주기 생산을 시작했다. 현지 수요 증가에 힘입어 반제품을 수출해 현지에서 조립하던 현 방식에서 벗어나 현지화율을 끌어올린 것이다.

 

현대·기아차 차량의 러시아·독립국가연합(CIS) 지역 수요가 빠르게 늘어나고 있어 당분간 현대·기아차의 러시아 현지화 전략은 이어질 전망이다.

 

8일 업계에 따르면 러시아 자동차 조립생산 전문기업 아브토토르(Avtotor)는 지난 7일(현지시간) 칼리닌그라드 지역 자사 공장에서 현대 쏘나타의 전 주기 생산을 시작했다.

 

아브토토르는 연 최대 25만대를 조립생산할 수 있는 자동차 공장을 갖추고 현대·기아와 제네시스, BMW 브랜드 차량을 반제품 상태로 들여와 조립생산하는 자동차 위탁 조립생산(SKD) 전문 기업이다. 2017년부터 현대 쏘나타를 위탁 생산했고 지난해 말부터는 기아차 셀토스도 위탁 조립생산 중이다.

 

쏘나타는 지금까지 대부분 부품을 반조립 상태로 들여와 이곳에서 단순 조립하는 방식으로 현지에서 판매해 왔다. 그러나 이제부턴 차체 용접부터 도장(페인팅)에 이르는 차량 생산 전 과정을 현지에서 진행키로 했다. 특히 현대차그룹 엔진 생산 계열사인 현대위아의 상트페테르부르크 엔진공장이 완공되는 내년 10월부턴 엔진도 현지 생산 체제에 돌입하게 된다.

 

늘어나는 현지 수요에 발빠르게 대응한다는 취지로 해석된다. 현대차는 연 최대 생산능력 23만대에 이르는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 공장에서 현지 전략모델 3종(현대 크레타·쏠라리스, 기아 리오)을 생산하고 있으나 늘어나는 현지 수요를 쫓아가지 못하고 있다. 이곳 가동률은 지난해 104.3%로 100%를 웃돌았다. 올초 코로나19 확산으로 잠시 주춤했으나 8월부터 3교대 풀 가동 체제로 복귀했다.

 

현대·기아차는 지난 9월 러시아에서 제네시스를 포함해 총 3만8922대(현대 1만8380대, 기아 2만402대, 제네시스 140대)를 판매하며 현지 점유율 25.2%를 기록했다. 현지 판매 차량의 4분의 1 이상이 현대·기아차라는 점에서 2019년 기준 176만대 규모의 러시아 자동차 시장에서 사실상 '국민차' 반열에 오른 모습이다.

 

현대 쏘나타 현지 판매량은 9월 기준 978대로 현지 주력모델 크레타(7790대), 쏠라리스(5410대)와 비교해 적은 편이지만 전년대비 증가율은 35%에 이르는 등 빠르게 늘어나고 있다. 현대차는 특히 이번에 쏘나타 현지화율을 끌어올리면서 현지 판매 쏘나타 라인업을 2.0리터 엔진, 2.5리터 엔진을 비롯해 총 6개로 세분화할 수 있게 돼 현지 판매량이 한층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당분간 현대·기아차의 러시아·CIS 지역 현지화 전략은 이어질 전망이다. 현대차는 올 7월 연 최대 생산능력 10만대 규모로 평가되는 GM 상트페테르부르크 공장을 인수해 현지 생산능력 확대에 나섰다. 현대차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현대차는 지난해 러시아법인(HMMR) 차량부문 시설·설비투자에 207억원을 투입하는 데 그쳤으나 올해는 4배 남짓 늘어난 799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기아차 역시 아직까지 반제품 수출 및 위탁 조립생산 체제에 의존하고 있지만 현지 공장 건설이 임박했다는 전망도 나온다.

 




thumbnails
중공업‧기계‧방산

'우리기술 자회사' 씨지오, 유럽 해상풍력발전 시장 진출 눈앞

[더구루=홍성환 기자] 우리기술 자회사 씨지오(CGO)가 유럽이 주도하는 세계 해상풍력발전 건설시장에 출사표를 던졌다. 23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씨지오는 노르웨이 해양기업 OIM과 해상풍력설치선(WTIV) 건조와 관련해 협상을 진행 중이다. 두 회사는 2022년 납품을 목표로 논의하고 있다. 조만간 계약을 체결할 것으로 보인다. 씨지오는 해상풍력 에너지 전문기업이다. 우리기술은 지난해 7월 씨지오 지분 23%를 인수했고, 지난 8월 지분을 추가로 취득하며 자회사로 편입했다. 앞서 씨지오는 지난 7월 대규모 해상풍력발전단지 건설에 필요한 7000t급 규모 초대형 해상풍력설치선을 건조한다고 밝힌 바 있다. 해상풍력설치선은 대규모 발전 설비를 해상에서 운반, 설치하는데 필수적인 선박이다. 초대형 크레인을 탑재하고 있다. 유럽 등 해상풍력발전 선진국의 일부 기업이 경험과 선박을 보유해 독점적으로 운영해 왔다. 국내에는 기술적인 한계로 4MW 이상의 해상풍력발전시설을 설치할 수 있는 전문 설치선이 없었다. 씨지오는 국내 최초로 설립된 해상풍력발전단지 '탐라해상풍력발전단지(30MW 규모)'의 해양 시공 전체를 주관한 경험을 갖고 있다. 해상풍력발전 관련 국책연구 과제에 참여해 자체 기술을 축적했다. △해양 구조물용 지주 관체 조정장치 △해양작업용 승강식 균형 데크 △수중 초음파 검사 시스템 등 관련 특허도 보유하고 있다. 씨지오는 지난 2014년부터 글로벌 조선사, 해외 컨설팅사 등 주요 관계사와 해상풍력설치선 설계를 시작, 이미 마무리한 상태다. 현재 주요 조선사, 재무적 투자자와 건조 관련 논의를 진행 중이다.



테크열전

더보기



부럽땅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