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4위 해운사 'CMA CGM', 항공사 전격 인수…항공화물시장 출사표

프랑스 듀브레이 아에로그룹 지분 30% 인수…"항공화물 입지 강화"
항공업계, 여객 운송 보다 화물 운송으로 수익내

 

[더구루=길소연 기자] 세계 4위 해운사 CMA CGM가 프랑스 항공사를 인수, 항공화물 시장에 출사표를 던진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CMA CGM은 최근 프랑스 항공사 듀브레이 아에로 그룹 지분 30%를 인수하고 항공화물 운송 부문에 진출했다. 
 
CMA CGM은 듀브레이 아에로 주식 자본 취득을 위해 5000 유로(약 682억원)을 투입했으며 규제당국이 거래를 승인함으로써 듀브레이 그룹 이사회 의석 두 자리를 차지할 수 있게 됐다. 

 

장 폴 듀브레이 듀브레이 아에로 그룹 사장은 "5000만 유로에 자본 증자와 보통주 주식 매각이 포함된다"며 "CMA CGM이 우리 자본의 지분을 인수를 통해 프랑스 가족 회사의 지원으로 그룹의 자기 자본을 강화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항공 운송 부문이 겪고있는 격동의 시기를 더욱 기대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듀브레이 아에로는 에어 카라이브(Air Caraïbes), 프렌치 비(French Bee) 2개 항공사를 소유하고 있으며, 8대의 에어버스 350을 포함해 14대의 장거리 항공기를 보유하고 있다. 항공화물은 하이라인 카고(Hi Line Cargo)등에서 관리한다.  

 

양사의 파트너십은 코로나19 사태로 촉발됐다. 듀브레이 아에로가 전염병 발병 후 승객 수가 급감하면서 화물 사업을 확장해야 할 필요성이 대두돼 투자 유치한 것. 

 

CMA CGM는 듀브레이 지분 인수로 항공화물 부문에서 입지를 강화할 수 있게 됐다. 지난해 CMA CGM은 항공화물 수입을 늘리려는 프랑스 회사와 함께 세바 로지스틱스(CEVA Logistics)를 인수해 해운물류 통합 서비스 제공기업으로의 도약을 추진하고 있다. 

 

로돌프 사드 CMA CGM 회장 겸 최고경영자(CEO)는 성명에서 "듀브레이 아에로 지분 인수로 CMA CGM 그룹은 항공화물 부문에서 입지를 강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CMA CGM의 보유 선복량은(용선 포함)은 290만TEU(점유율 12.1%)를 기록, 세계 4위에 자리하고 있다. 한때 세계 5위 해운사 하팍로이드와 합병설이 제기됐으나 성사되지 않았다. 

 

CMA CGM가 항공사를 인수해 항공화물 운송에 진출한 건 성장 가능성 때문이다. 현재 항공시장은 여객 부문보다 화물 운송으로 코로나19 팬데믹 위기를 극복하고 있다. 

 

국적 항공사 대한항공 역시 여객기 좌석을 화물 전용기로 변형해 화물 수익을 내고 있다. 이달 초에는 콜럼버스 지역 공항청과의 새로운 파트너십을 체결, 지난 10일(현지시간) 보잉 777-300 여객기 2대를 사용해 콜럼버스 리켄베커 공항에 화물 항공 운송을 시작했다. <본보 2020년 9월 16일 참고 대한항공, 화물사업 '톱7' 항공사 랭크> 

 

이외에도 운휴 중인 보잉777-300, 보잉787-9, A330-300 등 여객기의 벨리(Belly, 여객기 하부 화물칸) 수송을 적극 활용해 항공 화물시장 수요에 대응해왔다. 그 결과 지난 2분기 화물 운송으로 1485억원의 영업이익을 거뒀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