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도쿄 청담동'에 넥쏘 전시 10년 만 재진출…토요타 '긴장'

[더구루=홍성일 기자] 현대자동차의 수소연료전지차 넥쏘가 '도쿄 청담동'으로 불리는 다이칸야마에서 전시되며 일본 시장 재진출 신호탄이 아니냐는 얘기가 나오고 있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는 지난 16일부터 22일까지 도쿄 시부야에 위치한 다이칸야마에 위치한 T-사이트 가든 갤러리에 수소연료전지차 '넥쏘'의 전시했다. 

 

이런 현대차의 움직임에 일본현지에서는 현대차가 철수 10년만에 재진출 준비에 들어간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현대차는 2001년 일본에 진출했지만 특유의 폐쇄성으로 해외자동차 브랜드들도 자리 잡는 것이 힘든 일본 시장에서 버티지 못하고 2009년 전격 철수했었다. 

 

현대차는 그동안 일본법인을 통해 상용차 사업을 펼치며 시장을 면밀히 연구해왔다. 

 

그리고 지난해부터 재진출에 대한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이기 시작했다. 실제로 지난해 6월 정의선 현대차 수석부회장이 직접 일본을 방문하는 등 적극적인 행보를 보였지만 한일 갈등이 격화되면서 재진출이 보류됐던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이번 넥쏘 전시를 통해서 현대차가 일본 시장에 재진출 하겠다는 의지를 다시금 표명했다는 것이 현지 분석이다. 

 

이번에 전시된 넥쏘를 보더라도 운전석 깜빡이의 위치 등이 현지화가 이루어진 것으로 나타나며 현대차의 준비가 상당하다는 것이 확인됐다. 

 

또한 현대차는 이번 전시회에서 기존의 한자어 표시가 아닌 일본어 표시로 회사 이름을 표기하며 브랜드 이미지 개선에도 나선 것으로 나타났다. 

 

업계에서는 넥쏘가 일본에 출시되면 토요타 미라이가 위험할지도 모른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넥쏘의 일본 판매가는 보조금을 받을 경우 500만엔(약5540만원)인데 반해 미라이는 740만엔(약8280만원)으로 가격이 저렴한데다가 주행가능거리도 넥쏘는 완충시 820km인데 반해 미라이는 650km이다. 

 

여기다 넥쏘가 일본 시장에서도 유행하고 있는 5인승 SUV이고 유럽 프리미엄 브랜드들이 장착한 12.3인치 울트라 와이드 디스플레이 등 프리미엄 옵션 사양들도 대거 탑재돼 미라이와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업계 관계자는 "현대차의 재진출은 아직 미정이지만 내년, 빠르면 올해에도 재진출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며 "넥쏘 등 친환경차을 필두로 시장에 진출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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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강한 구조조정' 르노 데메오 CEO…르노삼성 임단협 악재(?)

[더구루=김도담 기자] 적자에 허덕이는 프랑스 르노자동차 루카 데메오 (Luca de Meo) 최고경영자(CEO)이 재차 강력한 구조조정 의지를 밝혔다. 안 그래도 노사 임금 및 단체협약(임단협) 협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르노삼성에 악재가 될 전망이다. 20일(현지시간) 독일 현지 언론보도에 따르면 데메오 CEO는 이날 화상 간담회에서 "르노는 연 600만대의 자동차를 만들 수 있는 생산능력이 있지만 실제론 380만대밖에 팔지 못한다"며 "손익분기점을 낮추기 위해선 다이어트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조직을) 잘라내야 하는 게 내 일"이라고 덧붙였다. 르노는 20년 가까이 이어진 카를로스 곤 전 회장 체제 아래 일본 닛산차와 협력 관계를 맺고 연 1000만대의 자동차 생산능력을 갖춘 세계 자동차 '톱3'로 성장했다. 그러나 일본 정부가 2018년 말 곤 회장을 배임 혐의로 구속한 것을 계기로 르노-닛산 얼라이언스는 삐걱대기 시작했고 리더십을 잃은 르노도 흔들렸다. 르노는 올 초 코로나19 대확산까지 겹치며 올 상반기에만 72억9000만유로(약 10조2000억원)의 순손실을 기록했다. 올 초 취임한 데메오 CEO는 이를 만회하고자 3년 동안 20억 유로(약 2조8000억원)에 이르는 비용 절감 계획을 발표하고 이를 추진 중이다. 그런 그가 이번주에 있을 3분기 실적발표를 앞두고 구조조정 의지를 재차 확인한 것이다. 르노삼성으로선 악재가 될 우려가 있다. 르노삼성은 지난 9월 국내외 자동차 판매량이 7386대에 그치며 지난해(1만5208대)보다 절반 이상 줄어드는 등 어려움을 겪고 있다. 재고가 쌓이며 지난 9월 25일부터 이달 18일까지 공장 가동을 중단하기도 했다. 더욱이 올해 노사 임단협 협상 과정이 지지분하며 르노삼성 노조가 쟁의권을 확보하는 등 파업 수순을 밟고 있다. 데메오 CEO는 직접 르노삼성을 언급하진 않았다. 또 르노가 신모델 XM3의 유럽 수출용 생산지를 부산공장으로 낙점하며 당장 내년 생산물량은 확보했다. 그러나 르노가 대규모 적자에서 조기에 벗어나지 못한다면 르노삼성의 그룹 내 입지는 줄어들 수밖에 없다는 게 업계의 분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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