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D, 디디추싱과 협력...공유전용 전기차 공급 '임박'

MPV 모델인 'D1' 공급…최대 2만대

 

[더구루=홍성일 기자] 중국의 전기차 업체 BYD가 차량공유업체 '디디추싱'과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차량공유서비스를 위한 전기차 공급에 나선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중국 정부는 BYD가 디디추싱에 차량공유서비스용으로 공급할 전기차를 승인했다. 

 

BYD가 디디추싱에 공급할 차량은 최근 공개된 D1 모델이 될 것으로 보인다.

 

BYD의 D1은 전기 MPV 차량으로 완충시 310km를 주행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최대속도는 130km/h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차량의 길이는 4390mm, 너비 1850mm, 높이 1650mm이며 니켈이 포함되지 않은 리튬인산철(LFP) 배터리팩이 장착되는 것으로 전해졌다. 

 

LFP배터리는 에너지 밀도나 무게 측면에서 단점이 명확하지만 가격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는 2차전지이다.

 

BYD와 디디추싱은 해당 차량을 올해 안에 1만대를 서비스에 투입하고 내년에는 10만대까지 그 규모를 확장한다는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BYD는 빠르면 10월부터 디디추싱에 전기차를 공급할 것으로 보이며 디디추싱은 전기차를 통한 서비스확대에 더욱 적극적으로 투자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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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강한 구조조정' 르노 데메오 CEO…르노삼성 임단협 악재(?)

[더구루=김도담 기자] 적자에 허덕이는 프랑스 르노자동차 루카 데메오 (Luca de Meo) 최고경영자(CEO)이 재차 강력한 구조조정 의지를 밝혔다. 안 그래도 노사 임금 및 단체협약(임단협) 협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르노삼성에 악재가 될 전망이다. 20일(현지시간) 독일 현지 언론보도에 따르면 데메오 CEO는 이날 화상 간담회에서 "르노는 연 600만대의 자동차를 만들 수 있는 생산능력이 있지만 실제론 380만대밖에 팔지 못한다"며 "손익분기점을 낮추기 위해선 다이어트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조직을) 잘라내야 하는 게 내 일"이라고 덧붙였다. 르노는 20년 가까이 이어진 카를로스 곤 전 회장 체제 아래 일본 닛산차와 협력 관계를 맺고 연 1000만대의 자동차 생산능력을 갖춘 세계 자동차 '톱3'로 성장했다. 그러나 일본 정부가 2018년 말 곤 회장을 배임 혐의로 구속한 것을 계기로 르노-닛산 얼라이언스는 삐걱대기 시작했고 리더십을 잃은 르노도 흔들렸다. 르노는 올 초 코로나19 대확산까지 겹치며 올 상반기에만 72억9000만유로(약 10조2000억원)의 순손실을 기록했다. 올 초 취임한 데메오 CEO는 이를 만회하고자 3년 동안 20억 유로(약 2조8000억원)에 이르는 비용 절감 계획을 발표하고 이를 추진 중이다. 그런 그가 이번주에 있을 3분기 실적발표를 앞두고 구조조정 의지를 재차 확인한 것이다. 르노삼성으로선 악재가 될 우려가 있다. 르노삼성은 지난 9월 국내외 자동차 판매량이 7386대에 그치며 지난해(1만5208대)보다 절반 이상 줄어드는 등 어려움을 겪고 있다. 재고가 쌓이며 지난 9월 25일부터 이달 18일까지 공장 가동을 중단하기도 했다. 더욱이 올해 노사 임단협 협상 과정이 지지분하며 르노삼성 노조가 쟁의권을 확보하는 등 파업 수순을 밟고 있다. 데메오 CEO는 직접 르노삼성을 언급하진 않았다. 또 르노가 신모델 XM3의 유럽 수출용 생산지를 부산공장으로 낙점하며 당장 내년 생산물량은 확보했다. 그러나 르노가 대규모 적자에서 조기에 벗어나지 못한다면 르노삼성의 그룹 내 입지는 줄어들 수밖에 없다는 게 업계의 분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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