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콜라, 배터리팩 공급사 '로미오 파워' 선정

GM 이어 로미오 파워 맞손…배터리 공급망 다변화

 

[더구루=오소영 기자] 미국 수소트럭 스타트업 니콜라가 차기 전기트럭에 로미오 파워(Romeo Power)의 배터리 팩을 장착한다. 미국 완성차 업체 제너럴모터스(GM)에 이어 로미오 파워와 협력하면서 전기트럭 상용화에 박차를 가한다.

 

21일 업계에 따르면 니콜라는 로미오 파워로부터 배터리 팩을 공급받는다. 니콜라가 개발 중인 전기 트럭 시제품 중 한 모델에 로미오 파워의 제품을 탑재한다. 이 회사는 긴 모양의 수소전기 세미트럭 니콜라원과 니콜라 투, 니콜라 트레, 니콜라 리퓨즈, 픽업트럭인 니콜라 배저 등 5개 모델을 개발 중이다.

 

양사의 협력 사실은 배터리 팩 테스트 계획과 제품 사양 등을 담은 기술 문서가 유출되면서 공개됐다. 로미오 파워는 테슬라와 패러데이퓨처 출신들이 만든 미국 캘리포니아 소재 배터리 팩 스타트업이다. 제한된 공간 안에 많은 셀을 밀집시키며 발열을 방지하는 패키닝 소재를 개발하고 있다. 2017년 8월 3000만 달러(약 34억8000만원)의 투자를 유치하며 배터리 업계의 주목을 받았다.

 

니콜라는 로미오 파워로부터 배터리 팩을 수급하며 공급망을 다변화하고 안정적으로 전기 트럭을 생산할 것으로 보인다. 니콜라는 앞서 GM과도 손을 잡았다. GM이 니콜라 지분 11%를 인수하면서 양사는 GM과 LG화학이 개발 중인 차세대 얼티엄(Ultium) 배터리를 공급받게 됐다. 배저의 설계, 제조에도 포괄적으로 협력하기로 했다.

 

GM에 이어 로미오 파워와의 협력 소식이 전해지며 일각에서 불거지는 니콜라 사기극의 향방에도 이목이 집중된다. <본보 2020년 9월 15일 참고 '사기의혹' 니콜라 반격, 美SEC에 공매도펀드 조사 요청…GM도 측면지원> 

 

공매도 투자자로 알려진 '힌덴버그 리서치'는 최근 보고서를 내고 "니콜라가 기술 역량, 파트너십, 제품과 관련 수많은 거짓말을 쏟아냈다"라고 주장했다. 메리 바라 GM 최고경영자(CEO)가 "적절한 실사가 있었다"며 지원에 나섰지만 논란은 쉽사리 가라앉지 않는 양상이다.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는 니콜라에 대한 조사를 진행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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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크라이나, 수은에 고속철도사업 자금지원 요청…현대종합상사 수주 '탄력'

[더구루=홍성환 기자] 우크라이나 정부가 현대종합상사의 고속철도 사업 참여와 관련해 한국수출입은행의 금융지원을 조건으로 걸었다. 수출입은행이 우리 기업의 해외수주 지원에 나설 가능성이 나온다. 블라디슬라브 크리클리 우크라이나 인프라부 장관은 27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수도 키예프 정부청사에서 현대종합상사와 만나 "고속철도 사업과 관련해 유리한 재정 협력 조건이 제공될 경우 한국 정부의 지원을 받아 수출입은행과 협력하는 데 관심이 있다"고 밝혔다. 이어 "현대종합상사와 지난 몇 달간 사업 협력 등에 대해 지속해서 대화를 나눴다"며 "한국 정부의 긍정적인 결정을 기대한다"고 전했다. 현대종합상사 수주 조건으로 수출입은행에 간접적으로 금융지원을 요구한 셈이다. 우크라이나가 추진 중인 고속철도 사업은 철도, 창고, 전기 철도용 변전소 등 새로운 인프라를 건설하고 13억 달러(약 1조4700억원) 규모 고속전동차 39대를 구매하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현대종합상사는 최근 우크라이나 정부와 잇따라 만나며 사업 참여에 큰 관심을 보였다. 앞서 수출입은행은 지난 2010년 현대종합상사의 우크라이나 고속전동차 수출 사업에 2억9600만 달러(약 3300억원)를 지원한 바 있다. 수출입은행은 당시 사업 초기 단계부터 현대종합상사와 협력했다. 우크라이나는 세계 11위 철도 인프라 보유국이다. 차량이 대부분 구소련 시절 제작돼 대규모 교체 수요가 발생하고 있다. 정부는 1800량 규모의 노후 전동차를 최신 차량으로 교체하며 현대화 사업을 진행 중이다. 현대종합상사는 그동안 우크라이나에서 우수한 사업 수행 능력을 입증받았다. 현대종합상사는 2010년 우크라이나에 3500억원에 달하는 고속전동차 10편성 90량을 공급했다. 이듬해에는 우크라이나 철도청과 5~6년간 매년 약 200량의 고속전동차를 공동 생산하기로 했다. 전동차 유지·보수 사업도 진행했다. 현대종합상사와 현대로템은 2017년 우크라이나 철도청 산하 차량 운영기관 URSC와 전동차 90량에 대한 유지보수 연장계약을 맺었다. 이에 2022년까지로 예정됐던 계약 기간은 2027년까지로 늘어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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