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인접 지식산업센터, '김포 한강 듀클래스' 희소성 있는 투자처로 각광

상법법인 설립 수, 경기도가 서울 넘고 1위, 경기도 지식산업센터 수요 늘어
서울 출퇴근 쉽고, 물류이동도 용이…유망투자처로 등극

 

[더구루=오승연 기자] 서울과 가까운 지식산업센터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최근 경기 둔화에 따른 경영환경 악화로 인해 임대료와 인건비가 비싼 서울을 떠나는 인근지역으로 옮겨가는 기업이 늘어남에 따라서다.

 

게다가 최근 수도권 광역교통망 확대로 인해 인근지역에서 서울로 출퇴근 및 물류이동도 편리해지고 있어 이 같은 현상은 심화되는 분위기다.

 

특히 신규 법인 설립현황을 살펴보면, 서울에서 경기도로의 선호도 증가세는 더욱 확연히 드러난다. 실제로 대법원 등기정보광장 월별 행정구역별 상법법인 설립건수를 살펴보면, 지난해 12월 서울의 법인설립 수는 2882건으로 행정구역 중 가장 많았지만, 올해 1월 경기도가 3237건을 기록하며, 2847건의 서울을 추월했다.

 

이처럼 꾸준히 경기도로 옮겨가는 기업이 늘자 기업체들의 보금자리로 제격인 지식산업센터의 인기도 고공행진 중이다. 특히 실입주하려는 기업뿐만 아니라 투자상품으로도 각광받는 모습이다.

 

다만 지역별, 상품별 수익률 및 미래가치 상승에 격차가 큰 만큼 옥석가리기가 중요하다. 전문가들은 서울로 가는 교통망이 잘 갖춰져 있고, 주변으로 이미 산업단지들이 잘 조성된 곳일수록 향후 배후수요 확보에 유리하고, 업무효율성도 높아 주목할만하고 조언한다.

 

이 같은 측면에서 볼 때 최근 경기도에서 가장 주목할만한 곳으로는 '김포 한강 듀클래스'가 대표적이다. 김포 한강 듀클래스는 경기도 김포시 구래동 6877-5 일대(김포한강신도시 자족시설 MS-13-1블럭)에서 공급을 앞둔 지식산업센터로, 뛰어난 설계와 입지를 고르게 갖춰 실수요 및 투자수요에게 고른 관심이 기대된다.

 

서울은 물론 수도권 각지로 이동이 편리한 교통환경을 갖췄다. 지난해 9월 개통한 김포골드라인(도시철도) 구래역 역세권에 위치하며, 김포한강로(올림픽대로 연장선)의 이용도 편리해 서울은 물론, 인천, 일산 등으로의 이동이 편리하다. 또한 인천국제공항, 김포국제공항, 인천항 등도 가까워 광역비즈니스도 용이할 전망이다. 지하철 5호선 연장선 확정, 인천지하철 2호선 연장(계획), 제2외곽순환고속도로 김포~파주(2026년 개통예정) 등 교통 호재도 풍부하다.

 

여기에 구래역을 중심으로 형성된 김포한강신도시 최대 규모의 중심상업지구 내 편의시설의 이용이 쉽고, 업무편의성을 높여 줄 은행, 우체국, 주민센터 등도 가깝다. 여기에 호수공원, 평화공원도 가까워 쾌적성까지 보장된다.

 

 

배후수요도 풍부하다. 단지 인근에 조성되는 김포골드밸리에는 조성이 완료된 5개 산업단지에 1400여 개의 업체가 입주를 마쳤고, 2만 여명이 근무 하고 있다. 또한 추가로 7개의 산업단지가 조성 및 계획 중으로 사업이 모두 완료되면 약 633만㎡ 규모로 입주 기업체만 2,000여 개, 상주 고용인력 3만6,000여 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돼 관련 업체를 수요로 확보할 수 있다.

 

법정대비 214%의 넓은 주차공간을 확보해 입주사들의 편의성을 높였고, 구내식당, 공용 회의실, 휴게공간 등 다양한 커뮤니티시설을 제공해 업무 효율성 및 만족도를 극대화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출퇴근 시간 사업지부터 구래역까지 운영하는 셔틀버스도 마련하는 등 다양한 서비스도 계획 중에 있다.

 

합리적인 분양가와 세제혜택도 수요자들을 사로잡는다. 단지는 3.3㎡당 평균 590만원대의 분양가로 공급되는 데, 이는 인근 기 입주한 지식산업센터의 2~3년 전 분양가 수준에 불가해 높은 시세차익이 기대된다. 또한 2022년 말까지 지식산업센터를 최초로 분양 받은 입주자는 직접 사용하는 경우 취득세 50%가 감면되며, 사업시설용으로 직접 사용하는 부동산에 대해서는 지방세특례제한법 제58조의2에 의거해 재산세의 37.5% 감면 혜택도 받을 수 있다

 

한편 김포 한강 듀클래스는 지하 2층~지상 15층 연면적 11만2676㎡(3만4,000여 평) 규모며, 지식산업센터 798실과 근린생활시설 60실 등 총 858실로 구성된다. 홍보관은 김포 구래동과 서울 서초동 등 2곳에서 만날 수 있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