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 방글라데시 다카 MRT 5호선 건설사업에 2조원 규모 '통 큰' 지원

EDCF 15억 달러+아시아개발은행(ADB) 30억 달러 대출 
MRT 5호선 건설 사업비 51억 달러 

 

 

[더구루=길소연 기자] 우리 정부가 방글라데시 도시철도(MRT) 5호선 건설 사업에 자금을 지원한다. 정부가 개발도상국을 지원하는 대외경제협력기금(EDCF)을 통해 MRT 건설 사업에 참여한다. 

 

8일 업계에 따르면 방글라데시 국영 다카대중교통공사(DMTCL)는 방글라데시 기획부에 다카 MRT 5호선 건설 비용 45억 달러(약 6조원)의 자금 패키지가 확보됨에 따라 5호선 남부 구간 17.2km를 건설 프로젝트에 대한 세부 제안서를 제출했다. 

 

프로젝트 비용 51억 달러 중 아시아개발은행(ADB)이 30억 달러(약 4조원)를, 한국 EDCF가 15억 달러(약 2조원)를 지원한다. 나머지는 방글라데시 정부가 부담한다.

 

EDCF는 2023년부터 2027년까지 방글라데시에 최대 30억 달러를 제공한다. 소프트 대출은 이자율이 0.01~0.05%이고 상환 기간은 40년이다. 1년 유예 기간을 가진다. 

 

ADB의 대출 상환기간은 30년에 걸쳐 이루어지며 5년의 유예기간을 포함한다. 

 

EDCF는 개도국이 산업발전과 경제안정을 지원하기 위해 저리의 자금을 장기로 빌려주는 차관 자금이다. 대부분이 국내 기업의 참여를 전제로 자금을 지원하기 때문에 해외 시장 진출을 노리는 국내 기업의 마중물 역할을 하고 있다.

 

다카 MRT 5호선 사업은 방글라데시 수도 다카를 동서로 연결하는 도시철도를 신설하는 사업이다. 남부와 북부로 나눠서 공사하는데 북부 구간은 작년 11월에 공사를 시작했다. 북부 구간은 2028년 완공 예정이고, 남부 구간 2030년에 개통할 예정이다.

 

방글라데시 교통당국은 MRT 4호선 사업과 관련해서도 EDCF 지원을 요청했다. 4호선 건설 사업 참여로 방글라데시 정부에 대한 EDCF 차관지원 한도액은 2023~2027년 30억 달러로 늘어났다. <본보 2023년 4월 10일 참고 방글라데시, 韓 정부에 다카 도시철도 사업자금 지원 요청>
 

방글라데시는 EDCF 누적 승인실적 3위의 중점 지원 국가로, 그간 한국은 교통·보건·교육 등 주요 분야에서 30개 사업에 총 17억1000만 달러를 지원했다. 

 

방글라데시는 수도 다카의 교통 혼잡 줄이고 환경 오염을 개선하기 위해 오는 2030년까지 130㎞ 규모 도시철도 네트워크를 구축할 방침이다. 방글라데시는 제8차 5개년 국가개발계획(2020년 7월~2025년 6월)의 체계적 수립·이행을 통해 도로, 교량, 철도 등 다양한 인프라에 투자를 확대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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