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레이브릿지
가상자산통합플랫폼 비블록 운영사인 그레이브릿지가 자사 NFT마켓 1주년을 맞아 대대적인 프로모션을 실시한다.
그레이브릿지는 내달 15일까지 약 한 달간 "메리 비블록데이" 1주년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18일 밝혔다. 국내 NFT마켓 중 론칭 1주년을 맞은 곳은 비블록, 업비트, 코빗 등 손에 꼽히는 만큼 대대적인 이벤트를 통해 이용자들에게 혜택을 돌려줄 예정이다.
비블록 NFT마켓은 '메리 비블록데이'를 맞아 '꽝' 없는 혜택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메리 비블록데이 특별 프로모션은 △랜덤박스 뽑기 △글로벌 유명 작가 준케이(June K)의 비블록 1주년 한정판 NFT 발행 △SNS 공유하기 등 총 세 가지로 구성된다.
랜덤박스 이벤트는 각 조건 달성 시 최대 5회의 랜덤박스 오픈 기회를 제공한다. 조건은 △신규 회원 가입 △기존회원 (KYC 인증 시) △NFT 구매 △가상자산 입금 △NFT 민팅 등으로 달성 시마다 1회 뽑기 기회가 주어진다. 해당 이벤트는 참여만 해도 △5klay △15klay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쿠폰 △BBQ 황금올리브치킨+콜라1.25L △백화점 5만원 상품권 등을 랜덤으로 받을 수 있다.
NFT마켓 1주년 한정판 유틸리티 NFT도 2종 무료 발행한다. 금번 비블록 1주년 NFT는 준케이 작가가 직접 아트로 제작해 작품성과 혜택, 상징성을 동시에 지녔다. 준케이 작가는 한국 최초 피지털 설치미술 선구자이며 글로벌 무대에서 활약하고 있다.
1주년 NFT를 최초 구매한 대상자 50명은 비블록 내 NFT 거래 수수료 무료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민팅 일정은 이달 27일 15시부터이며 각 작품 당 선착순 50명 한정(총 100점)이다.
'메리 비블록데이'를 맞아 SNS 공유하기 이벤트도 열린다. 이벤트 페이지를 캡처해 자신의 SNS에 공유하고 특정 구글폼에 공유 내용을 업로드하면 자동 참여된다. 해당 이벤트에 참여하면 10Klay를 제공 받을 수 있다. 단 해당 이벤트는 비블록 3레벨(KYC 인증) 고객 대상 한정이며, 1대1 메신저 혹은 비공개 SNS 계정 공유는 제외 대상이다.
◇피르마체인
신뢰 기반 블록체인 연계 플랫폼 피르마체인(FIRMACHAIN)이 블록체인 프롭테크 플랫폼 아지트 얼라이언스(Azit Alliance, 이하 아지트)를 운영하는 피플스테크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전자계약에 대한 기술협약을 체결했다.
피르마체인은 이번 협약을 통해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한 프롭테크 전자계약 서비스의 공동개발을 추진할 계획이다.
피플스테크가 운영 중인 아지트는 파트너와 협의를 통해 프롭테크 전자계약 서비스를 바탕으로 이사, 청소, 인테리어, 홈케어 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쉽고 간편하게 계약을 체결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양측은 이번 기술협약을 바탕으로 전자계약뿐만 아니라 프롭테크 생태계 전반을 새로운 가치로 확장하기 위한 다양한 분야의 협업으로 확장할 계획이다.
◇바이비트
방문자 수 기준 세계 3위 가상자산 거래소 바이비트(Bybit)가 준비금 증명(PoR) 시스템을 도입했다고 14일 밝혔다. 바이비트는 머클 트리(Merkle tree) 를 활용한 PoR을 통해 사용자가 직접 회사의 보유자금 및 바이비트에 입금한 본인의 자산을 확인할 수 있으며, 바이비트가 사용자의 자산을 1:1로 보유하고 있음을 검증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머클 트리는 블록체인(Blockchain)에서 블록 하나에 포함된 모든 거래 내역을 요약해 나무(tree)형태로 표현한 데이터 구조를 말한다. 이를 활용해 1대1 자금 예치 및 회계 감사 시스템을 통한 준비금을 증명해 사용자가 자신이 사용하는 거래소의 보유 자산을 실시간으로 감시할 수 있다.
이번 머클 트리 준비금 증명을 통해 바이비트의 탄탄한 재정 상태와 투명성에 대한 약속이 다시 한번 증명된 셈이다. 사용자는 머클 리프 코드를 사용해 본인의 자산이 바이비트 준비금에 부채로 기록돼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바이비트 지갑의 소유권 및 자산의 1:1 보유 상태도 검증할 수 있다.
머클 트리를 활용해 이더리움, 아비트럼, BNB 스마트체인, 옵티미즘, 폴리곤, 아발란체, 트론 등 다양한 블록체인상의 자산이 검증 가능하다. 바이비트는 보유 자본의 균형성과 유동성을 증명하기 위해 정기적인 스냅샷을 진행하고 있다.
◇위메이드
위메이드의 블록체인 게임 플랫폼 '위믹스 플레이(WEMIX PLAY)'가 생태계 성장을 증진하기 위해 확장된 '게임파이(GameFi)' 서비스를 선보인다.
먼저 위믹스 플레이 생태계의 유동성을 구성하고 있는 다양한 게임토큰들의 스왑 서비스가 시작됐다. 이용자들은 게임파이의 스왑 서비스를 통해 위믹스 플레이에서 사용되는 위믹스의 시세 변화에 대한 즉각적인 상호작용을 바탕으로 게임토큰을 위믹스 플레이 전용 위믹스달러로 즉시 교환할 수 있다. 보유한 게임토큰과 위믹스 플레이 전용 위믹스달러를 예치하면 거래 수수료의 일정 비율을 획득해 자산도 늘릴 수 있다.
이와 함께 위믹스 플레이 생태계 토큰인 '리플렉트(REFLECT)'를 게임토큰 최초로 위믹스파이(WEMIX.Fi)에서 만나볼 수 있다. 리플렉트는 위믹스 플레이가 서비스하는 다양한 게임 중 리플렉트 얼라이언스에 가입된 토큰들을 합쳐서(Fusion) 만들 수 있는 합성 게임 토큰이다.
새롭게 가입되는 게임토큰을 에어드랍으로 받을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가치가 증가하는 리플렉트는 퓨전을 자극하여 가입된 토큰의 수요를 증진시키는 합성토큰과 개별토큰의 동반성장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다. 게임의 성장은 리플렉트의 성장으로, 이는 다시 플랫폼의 성장으로 이어지는 연계성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헥슬란트
블록체인 기술기업 헥슬란트는 최근 자체적으로 구축한 컨트랙트 기술을 활용한 NFT 관련 핵심 특허 2개를 출원했다고 밝혔다.
헥슬란트는 2018년 설립된 블록체인 기술 기업으로 토큰 보안 감사, 토큰 커스터디, 토큰 지갑 개발 등 블록체인 핵심 기술을 제공하는 블록체인 테크 기업이다.
이번 12월 2건의 특허 등록을 통해 Web3 시장에 맞는 핵심 기술을 확대할 예정이다. 현재 헥슬란트가 보유한 특허의 대부분은 지갑 내 멀티시그 서명, 서명 암호화 등 Web3 지갑과 관련된 특허다. 이번 특허는 NFT 발행, 교환을 위한 특허로써 향후 고객사의 NFT 개발 사업에 활용할 예정이다.
강준우 컨트랙트 개발이사는 "NFT 시장은 국내를 넘어 글로벌로 확대되는 새로운 산업"이라며 "NFT 발행, 교환부터 웹3 주축이 될 컨트랙트 핵심 기술 개발 힘 쓰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