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온피플, 경상북도와 맞손...'축우 등 AI 데이터구축사업' 본격화

[더구루=최영희 기자] AI 스마트 축산기술 보급으로 농축산업 경쟁력 강화는 물론 농가 수익 개선으로 이어질 전망이다.

 

라온피플은 최근 국내 최대규모의 축산농가가 밀집되어 있는 경상북도와 계약을 체결하고 한우 등 품종 개량 및 농축산물 이력관리를 위한 ‘축우 AI 데이터 구축사업’을 위한 착수 보고회를 가졌다고 24일 밝혔다.

 

라온피플 관계자는 “경상북도와 현행 농축산물 이력관리 제도의 문제점을 개선하고, 축우 등 수정란의 품질 판정을 위한 데이터 구축 및 AI 기술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해 나갈 것”이라며 “AI 데이터 기반의 기술 도입으로 한우 품종 개량은 물론 농가 자산 보호와 수익성을 개선하는 등의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착수 보고회에서 경상북도 이정우 메타버스정책관은 “국내 최초로 AI를 통한 한우 생체정보 및 이력관리와 수정란에 대한 AI 데이터를 구축한다는데 의미가 있다”며 “지역경제와 관련된 신기술 상용화와 함께 원천기술을 확보하고, 가축이력시스템 등 국가 정책과제와 연계해 사업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라온피플과 경상북도는 AI 학습용 데이터 수집은 물론 데이터를 정제하고 가공하는 작업을 통해 AI 모델 및 검증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학습된 모델을 이용해 한우 수정란 등급 판정과 농축산물 이력 시스템 등을 개선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한편, 정부는 AI 스마트 농축산업을 미래성장산업으로 추진함으로써 IT 전문인력의 농촌 유입 등 관련 종사자 확대로 이어져 농촌 경쟁력이 강화될 것으로 전망하고, AI가 적용된 최적의 환경에서 고품질의 대량생산 등 농축산물 확보를 통해 미래 식량난 해소는 물론 농가 수익 개선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