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의회, '콘솔 스캘핑' 불법화 법안 논의 시작

더글라스 채프먼 의원, 지난해 12월 콘솔 스캘핑 불법화 법안 발의

 

[더구루=홍성일 기자] 영국 의회가 '콘솔 스캘핑' 법안 논의에 돌입했다. 스캘핑은 컴퓨터 프로그램을 통해 소량으로 풀린 물량을 순식간에 모두 구매해 비싼 가격에 되파는 행위를 말한다. 스캘핑은 콘솔 물량 부족 사태의 한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영국 의회와 정부는 지난해 12월 스코틀랜드 국민당(SNP) 소속 '더글라스 채프먼' 의원이 발의한 '게임하드웨어(자동구매 및 재판매)'에 대한 법안을 본격적으로 심사하기 시작했다. 법안은 기존에 존재했던 '암표 불법화' 법안과 같이 콘솔 등의 자동 구매 후 재판매를 불법화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해당 법안은 현재 '2독회(Second reading)' 단계를 밟고 있다. 2독회는 법안의 목적과 주요내용에 대한 본격적인 토론이 이루어지는 단계다. 

 

이같은 법안이 논의되는 것은 그만큼 콘솔 스캘핑으로 인한 일반 소비자들의 피해가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한 스캘핑 그룹은 지난해 11월 출시된 플레이스테이션5(PS5)를 수주간 3500대를 확보해 비싼가격에 되팔았다고 주장한 바 있다. 이는 결국 한정된 예산으로 콘솔을 구매하고자 하는 일반 소비자들이 결국 콘솔을 구입하지 못하게 되는 부작용을 야기하게 됐다.

 

해당 법안은 이미 30명 이상의 의원들에게 지지를 받고 있으며 SNP 외에도 노동당, 플라이드 컴리, 민주연합당 등의 지원을 받고 있다. 정부 당국도 움직이기 시작했다. 캐롤라인 다이네니지 영국 디지털문화미디어체육부 장관은 "공무원들이 비디오 게임 산업 보호를 위해 논의를 시작했다"며 "스캘핑을 방지하기 위한 추가조치를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법안 발의에 앞장선 채프먼 의원은 "스캘핑은 아이부터 어른까지 수많은 소비자들을 실망시키는 행위"라며 "스캘핑 금지법안이 통과될 확률이 높다고 생각하지는 않지만 정부가 이 문제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나설 수 있게됐다"며 의미를 부여하기도 했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