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오스 댐 붕괴' 2년, UN인권위 나섰다…SK건설·서부발전에 편지

인권위 "이재민 피해 보상 방안 조속히 마련해야"

 

[더구루=홍성환 기자] 지난 2018년 7월 발생한 라오스 수력발전소 보조댐 붕괴 사고 피해 보상 문제와 관련에 유엔이 조속한 해결을 촉구했다.

 

30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유엔 인권위원회는 "모든 것을 잃어버린 수천 명의 생존자들이 불확실성과 사회의 외면 속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정부와 기업, 금융기관들이 수력발전소를 통해 수익을 올리면서 공동체에 대한 약속을 어겼다"고 밝혔다.

 

지난 2018년 7월 23일 SK건설이 시공한 세피안-세남노이 수력발전소 보조댐이 무너지면서 5억톤의 물이 한꺼번에 쏟아져 인근 지역 마을 여러 곳이 수몰됐다. 이 사고로 최소 71명이 사망했고, 6000여명의 이재민이 발생했다.

 

세피안-세남노이 수력발전소는 작년 말 보강댐 공사가 마무리되면서 상업 운전을 시작했다.

 

인권위는 "이재민들이 아직 충분한 보상을 받지 못했고 임시 주거지에서 식량, 식수, 의료용품, 위생용품이 부족한 상태로 지낸다"면서 "하지만 사업 참여자들은 이재민들과 충분한 보상 논의를 하지 않았고 향후 계획도 제대로 밝히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프로젝트 참여자들은 이재민을 도울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유엔 인권위는 SK건설, 한국서부발전, 한국수출입은행을 포함해 세피안-세남노이 수력발전소 프로젝트에 참여한 기업과 금융기관에 이러한 내용이 담긴 편지를 전달했다.

 

앞서 라오스 국가 조사위원회는 지난해 5월 독립전문가위원회(IEP)의 조사 결과를 발표, "2018년 7월 23일 발생한 붕괴사고 전 며칠간 강우량이 꽤 많았지만, 붕괴가 발생했을 때 댐 수위는 최고 가동 수준 아래였다"며 "따라서 이 사고는 불가항력적인 것이 아니다"고 주장했다. 당시 SK건설은 IEP의 조사 결과에 대해 "동의할 수 없다"는 입장을 내놨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