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싱가포르서 시각장애 이동지원 시범프로젝트

내비게이션 솔루션 실증사업 '유니버설 모빌리티 2.0' 시행
장애인 서비스 기관과 교통약자 도보 이동 편의성 증진 도모

 

[더구루=윤진웅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 싱가포르 내 시각장애인 등 교통약자들의 도보 이동을 돕는 내비게이션 솔루션 실증사업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 2021년 시작한 카 헤일링 서비스 실증사업의 후속 프로젝트를 통해 교통약자 편의에 맞춘 서비스 제공에 힘 쓰고 있다.

 

7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기아는 지난달 싱가포르에서 시각장애인 등 교통약자들의 도보 이동을 돕는 내비게이션 솔루션 실증사업 '유니버설 모빌리티 2.0'을 시작했다. 브랜드 대표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모델인 팰리세이드와 텔루라이드를 휠체어 탑승용으로 개조, 교통약자 편의에 맞춘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

 

유니버설 모빌리티는 싱가포르 장애인 서비스 및 지원 기관인 SG이너블(SG Enable), 시각 장애인 협회와 협력을 토대로 개발한 스마트시티 프로젝트이다. 교통약자를 포함한 모든 이가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는 미래 도시 환경과 모빌리티 솔루션을 제공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교통약자 도보 이동을 보조할 내비게이션 솔루션을 개발하기 위해 현지 스타트업과 협업도 진행하고 있다.

 

특히 이번 유니버설 모빌리티 2.0은 현대차·기아가 지난 2021년 8월부터 2022년 2월까지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진행한 카 헤일링(차량호출) 서비스 실증사업 '인에이블엘에이'(EnableLA)의 후속 프로젝트이다. 시각장애인, 휠체어 이용자 등 교통약자의 도보 이동 편의성 증진을 도모한다.

 

유니버설 모빌리티 1.0에 해당하는 인에이블엘에이의 경우 서비스 이용을 희망하는 휠체어 이용자에게 교통약자 지원 교육을 받은 전문 드라이버가 전용 차량을 운행해 직접 방문하고 목적지까지 안전하게 이동시키는 실증사업으로 진행됐었다.

 

유니버설 모빌리티 2.0 실증 사업은 싱가포르 장애인 대상 커뮤니티 겸 교육 캠퍼스 '인에이블링 빌리지'에서 9주간 진행된다. 캠퍼스를 처음 방문하는 장애인도 실내외를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도록 맞춤형 경로 기반 내비게이션 솔루션을 제공한다.

 

사용 방법은 간단하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 형태로 제공되는 내비게이션으로 주변 위치정보나 캠퍼스 내 목적지까지 길 안내를 받을 수 있다. 특히 시각장애인은 전용 모드를 통해 모든 앱 기능을 오디오로 이용할 수 있고 이동 경로상 장애물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받는다.

 

김혜영 현대차그룹 스마트시티추진실장(상무)은 "교통약자들의 이동 전 과정에서 완전한 자유를 제공하려면 차량 이동뿐 아니라 탑승 전후 도보 이동에 필요한 보조 솔루션 발굴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유니버셜 모빌리티 2.0 프로젝트는 차량 탑승 전후 전 과정에서 근본적인 이동 문제 해결을 위해 정부 기관과 스타트업 등 생태계 전체와 협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