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 자전거·킥보드, 전국에서 대중교통처럼 '찍고' 탄다

교통카드, 신용카드, 모바일 모두 지원

 

[더구루=최영희 기자] 스마트 모빌리티 플랫폼 전문기업 ㈜휙고와 교통카드 운영사 로카모빌리티㈜는 8월부터 교통카드 기반 공유 개인형이동장치(PM) 결제·정산 플랫폼 '태그라이드'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26일 밝혔다.

 

태그라이드는 기존 공유 PM 서비스를 이용하는 데 다소 번거로웠던 단점을 일반적인 대중교통 결제방식인 교통카드를 찍는 것으로 해결한 서비스 플랫폼이다.

 

즉, 이전까지 공유 PM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독립적인 공유 PM 운영사별 스마트폰 앱을 설치해야 했다. 다시 말해 이용자는 공유 PM을 이용할 때마다 해당 앱을 스마트폰에 설치 및 실행하고 QR코드를 스캔하는 등 여러 단계의 조작을 거쳐야만 했던 것.

 

반면, 태그라이드가 적용된 공유 PM은 버스, 지하철을 타듯 카드를 찍는 것만으로 즉각 이용할 수 있다. 그간 여러 공유 PM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각각의 앱을 모두 설치할 필요가 없어진 셈이다.

 

현재 운영 중인 기존 공유 PM 어디에든 태그라이드 단말기만 부착하면 교통카드를 찍고 곧바로 이용할 수 있다.

 

휙고와 로카모빌리티는 8월부터 태그라이드 서비스를 전국 대상으로 실시할 예정이며, 현재 전국 확대를 위한 우선적용지역을 선별하고 있다. 또한 지자체가 운영 중인 공공자전거에도 태그라이드를 적용하는 방안을 함께 논의 중이다.

 

먼 거리는 대중교통으로, 가까운 거리는 공유 PM으로 서로 연계해 이동하는 것이 통합교통서비스인 MaaS(Mobility as a Service)의 가장 대표적인 형태인데 대중교통과 공유 PM의 결제 데이터를 유기적으로 연계하는 데 성공한 것은 '태그라이드'가 세계 최초다.

 

로카모빌리티 관계자는 "결제수단을 교통카드로 통합함으로써 대중교통-공유PM 간 환승 할인도 기술적으로 가능해진다"며 "다만, 환승 할인은 각 지자체의 지원정책이 전제되어야 하는데 현재 몇몇 지자체와 이를 수립 중인 상황"이라고 말했다.

 

휙고 이승환 CTO는 "태그라이드는 우리나라 대중교통 체계와 직접 연결되는 플랫폼으로, 다양한 지역에서 현장 테스트를 진행해 대중교통-공유 PM 간 환승 처리가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모든 검증과정을 완료했다"며 "현재 연간 15만 대 규모의 태그라이드 단말기 생산 준비를 마쳤으며, 대중교통과 유연하게 결합되는 편리성 외에 탄소배출 가스저감 및 도심 교통혼잡 등 도시 교통 환경 개선에도 이바지할 수 있도록 여러 공유 PM 운영사들과 파트너십 준비를 서두르고 있다"고 밝혔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