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원전 사업 재검토…한·러·중·미·프 '눈독'

국회 경제위원회 "원전, 국가 안보·경제발전에 중요"
'과거 러·일 기업 참여' 닌투언성 원전 사업 재개 기대감

 

[더구루=오소영 기자] 베트남 정계에서 원전 투자를 다시 시작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6년 전 중단된 닌투언성 원전 사업이 거론되며 한국수력원자력과 러시아 로사톰, 중국핵전집단공사(CGN), 미국 웨스팅하우스, 프랑스 아레바 등 글로벌 기업들의 참여에 이목이 쏠린다. 

 

1일 업계에 따르면 베트남 국회 경제위원회는 최근 발간한 보고서에서 "에너지 안보와 경제 발전을 보장하고자 원전 개발 계획을 되살리는 방안을 고려해야 한다"라고 밝혔다.

 

특히 베트남 중남부 닌투언성에 지으려 했던 원전 사업 재개를 언급했다. 베트남 정부는 2006년 처음 원전 발전 계획을 발표했다. 2030년까지 총 15GW 규모의 원전 13기를 건설하겠다고 선언했었다. 그 일환으로 닌투언성에 원전 프로젝트 2개를 추진했다. 러시아 로사톰의 자회사 ASE(AtomStroyExport)와 일본원자력발전(JAPC)이 사업을 맡았다. 양사는 450여 명의 전문 인력 교육을 지원했다. 이르면 2020년부터 첫 원전을 가동할 예정이었지만 2016년 안전·경제성을 이유로 돌연 중단됐다.

 

위원회는 적절한 시기에 재개를 검토하지 않아 사업이 완전히 폐기되면 원전 기술 개발에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부지 확정까지 필요한 긴 시간을 고려해 최종 투자 결정이 내려지기 전까지 부지를 비워둬야 한다고도 주장했다.

 

에너지경제연구원에 따르면 베트남은 2019년 기준 총발전설비 용량이 55.9GW로 수력이 20GW, 석탄이 19.7GW를 차지했다. 특히 석탄 비중은 2000년 10%에서 2019년 35.3%로 급증했다.

 

석탄화력에 대한 높은 의존도 해소는 베트남 정부의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베트남 정부는 2050년 탄소중립을 선언한 만큼 친환경 에너지를 늘려야 한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의 영향으로 유연탄 가격이 빠르게 오르고 있는 점도 부담이다.

 

원전을 바라보는 주요국들의 시선은 우호적이다. 유럽연합(EU)은 규제 단서를 달아 원전을 녹색산업에 포함시켰다. 영국은 원전 비중을 25%까지 높이기로 했다.

 

전 세계적인 원전 확대 기조에 발맞춰 베트남은 사업 재개를 모색하고 있다. 이르면 2035년 첫 원전이 건설되고 2045년 발전설비 용량이 5GW에 달할 수 있다는 관측이 제기된다. 다만 일본, 러시아와 협력을 중단한 사례가 있어 베트남 정부의 추진력이 부족하다는 지적도 있다.

 

베트남이 원전에 투자할 조짐을 보이며 한국과 러시아, 중국, 미국, 프랑스 기업들이 뛰어들 수 있다는 추측이 나온다. 특히 한수원은 2010년대 중반 베트남에서 원전 도입을 위한 예비타당성조사를 수행한 바 있다. 원전 인력 양성도 지원했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