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O, 해운협회 '기금 마련' 제안 검토

IMO 환경규제 위한 선박기술 개발 비

 

[더구루=길소연 기자] 국제해사기구(IMO)가 탄소배출제로(zero-carbon) 선박기술 개발을 위한 50억 달러(약 5조4000억원) 규모의 기금 마련을 검토하고 있다. 주요 해운협회의 제안을 숙고하고 있는 것으로 해당 기금은 환경규제에 대응하는 선박기술 개발을 위해 쓰여진다.

 

5일 업계와 외신에 따르면 IMO는 8개 해운업협회그룹이 국제해사기구(IMO)의 해양환경보호위원회(海洋還境保護委員會, MEPC)에 제출한 제안서를 상정했다. 

 

해운협회는 수소 및 암모니아와 같은 미래 연료를 기반으로 무배출탄소 기술개발을 다루기 위해 국제해사연구개발위원회(IMRDB)의 설립을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제안은 IMRDB에서 해양 연료에 대한 t당 2달러의 의무적인 부담금을 통해 자금을 충당하면서 요청됐다. 

 

협회 제안은 △국제해운회의소(ICS) △발틱국제해사협의회(BIMCO) △국제건화물선주협회(INTERCARGO) △국제탱커선주협회(INTERTANKO) △페리 해운 협회(Interferry) △국제구획식탱커협회(IPTA) △세계선주협회(WSC) △세계크루즈선사협회(CLIA) 등이 지지하고 있다.  

 

그러면서 해운협회는 친환경 선박의 연구개발도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이들 협회는 "2008년에 비해 2050년까지 총 탄소 배출량을 50%까지 줄이는 IMO 규제의 탄소감축량을 실행하려면 무탄소 선박이 적어도 2030년대에는 운항을 시작할 수 있어야 한다"며 "그러기 위해서는 새로운 무탄소 기술을 개발하는 데서 지켜질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IMO는 2050년까지 선박 온실가스 배출을 2008년 대비 50% 이상 감축하라고 규정했다. 이에 따라 해상에서 글로벌 무역을 담당하고 있는 전세계 5만여척의 선박은 기존 화석연료 사용을 중단하고 친환경연료로 전환해야 한다. 고유황 정유를 사용하던 선박들은 선박에 탈황설비(스크러버)를 추가하거나 저유황유로 연료를 바꿔야 한다. 아니면 황산화물 등 오염물질 배출량이 적은 LNG(액화천연가스) 추진선이 필요하다.

 

다만 이같은 조치에도 일각에서는 IMO 규제 달성이 힘들다는 지적도 나온다. 영국 조선·해운 분석기관 클락슨은 2050년 선박 탄소 배출량이 IMO 목표치 대비 3배 이상 초과할 것으로 우려했다. IMO의 선박 탄소 배출량 총계기준으로 2018년은 총 8억2800만t을 기록해 2008년 10억2500만t보다 이미 20%나 감축했으나, 2050년에는 목표치를 달성하지 못할 것이라는 주장이다. 

 

선주들이 느끼기에 IMO 2050의 실질적 규제적용까지 남은기간은 5년 남짓이다. 선박의 내용연수를 통상 25년으로 가정하기 때문에 2025년부터 IMO 2050 규제가 실질적으로 적용된다. 이렇게 되면 올해 인도되는 선박은 5년 만에 IMO 2050 규제 대상 선박이 된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IMO 규제 일정에 의하면 2023년까지 IMO 2050을 달성할 방법을 확정하고, 2030년까지는 2008년 해운업계 CO2 배출 총량의 40%를 줄여야 한다"며 "조선업계는 IMO 2050에 대한 솔루션을 3~5년 안에 만들어 내야 하는 압박감을 느끼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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