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印 갈등 어부지리 日, 인도 최대 신재생업체 그린코 지분 17% 확보

중국 국영투자사, 지분 투자 저울질
중국-인도, 영토 갈등 터지며 무산
오릭스, 그린코에 1조1500억원 투자

 

[더구루=홍성환 기자] 인도와 중국 간 영토 분쟁으로 일본이 어부지리로 이득을 보고 있다. 양국의 갈등을 틈타 일본 대기업이 중국 국영펀드가 눈독을 들이던 인도 최대 신재생에너지 기업을 빠르게 가로챈 모습이다. 인도와 일본이 경제·정치적으로 밀착하고 있어 앞으로 일본 기업의 투자가 확대할 것으로 보인다.

 

1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일본 금융그룹 오릭스는 인도 2위 신재생에너지 기업 그린코에너지홀딩스에 9억8000만 달러(약 1조1500억원)를 투자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지분 17%를 확보했다.

 

2004년 설립된 그린코에너지는 인도 최대 재생에너지 기업 가운데 하나로 인도 13개 주에서 태양광, 풍력, 수력, 바이오매스 등 4.8GW 규모 발전시설을 보유하고 있다. 앞서 싱가포르투자청(GIC)과 아부다비투자청(ADIA)이 이 회사에 22억 달러(약 2조5800억원)를 투자한 바 있다.

 

애초 중국 자본이 그린코에너지에 대한 투자를 저울질했다. 중국 국영 투자회사인 CNIC는 그린코에너지의 지분 10%를 인수하는 것을 검토했다. 지난 2012년 설립된 CNIC는 중국 외환관리국이 90% 지분을 갖고 있는 곳이다.

 

하지만 지난 6월 인도와 중국 간 국경 갈등이 터지면서 계획에 차질이 생겼다. 인도 정부는 틱톡, 위챗, 바이두, 웨이보, 알리페이 등 중국산 앱 이용 금지 조치를 내리고, 5G 네트워크 구축 사업에 중국 기업의 참여를 제한하는 등 경제 보복에 나섰다. 이로 인해 일본 기업이 반사이익을 거두게 된 것이다.

 

한편, 그린코는 오릭스의 투자금을 통해 전기차와 에너지 저장 시설을 위한 리튬이온 배터리 생산에 10억 달러(약 1조1730억원)를 투자할 예정이다. 이는 인도에서 친환경 에너지 분야 단일 사업으로 역대 가장 큰 투자액이다. 그린코에너지는 또 리튬이온 배터리 관련 기술을 보유한 일본 NEC의 자회사인 NEC에너지솔루션 인수를 검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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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크라이나, 수은에 고속철도사업 자금지원 요청…현대종합상사 수주 '탄력'

[더구루=홍성환 기자] 우크라이나 정부가 현대종합상사의 고속철도 사업 참여와 관련해 한국수출입은행의 금융지원을 조건으로 걸었다. 수출입은행이 우리 기업의 해외수주 지원에 나설 가능성이 나온다. 블라디슬라브 크리클리 우크라이나 인프라부 장관은 27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수도 키예프 정부청사에서 현대종합상사와 만나 "고속철도 사업과 관련해 유리한 재정 협력 조건이 제공될 경우 한국 정부의 지원을 받아 수출입은행과 협력하는 데 관심이 있다"고 밝혔다. 이어 "현대종합상사와 지난 몇 달간 사업 협력 등에 대해 지속해서 대화를 나눴다"며 "한국 정부의 긍정적인 결정을 기대한다"고 전했다. 현대종합상사 수주 조건으로 수출입은행에 간접적으로 금융지원을 요구한 셈이다. 우크라이나가 추진 중인 고속철도 사업은 철도, 창고, 전기 철도용 변전소 등 새로운 인프라를 건설하고 13억 달러(약 1조4700억원) 규모 고속전동차 39대를 구매하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현대종합상사는 최근 우크라이나 정부와 잇따라 만나며 사업 참여에 큰 관심을 보였다. 앞서 수출입은행은 지난 2010년 현대종합상사의 우크라이나 고속전동차 수출 사업에 2억9600만 달러(약 3300억원)를 지원한 바 있다. 수출입은행은 당시 사업 초기 단계부터 현대종합상사와 협력했다. 우크라이나는 세계 11위 철도 인프라 보유국이다. 차량이 대부분 구소련 시절 제작돼 대규모 교체 수요가 발생하고 있다. 정부는 1800량 규모의 노후 전동차를 최신 차량으로 교체하며 현대화 사업을 진행 중이다. 현대종합상사는 그동안 우크라이나에서 우수한 사업 수행 능력을 입증받았다. 현대종합상사는 2010년 우크라이나에 3500억원에 달하는 고속전동차 10편성 90량을 공급했다. 이듬해에는 우크라이나 철도청과 5~6년간 매년 약 200량의 고속전동차를 공동 생산하기로 했다. 전동차 유지·보수 사업도 진행했다. 현대종합상사와 현대로템은 2017년 우크라이나 철도청 산하 차량 운영기관 URSC와 전동차 90량에 대한 유지보수 연장계약을 맺었다. 이에 2022년까지로 예정됐던 계약 기간은 2027년까지로 늘어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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