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조선업 살리자" MHI, 미쓰이 E&S 인수 움직임

일본 자국 조선소 합병으로 경쟁력 강화 

 

[더구루=길소연 기자] 일본 조선소가 조선 경쟁력 강화를 위해 자국 조선소와의 합병을 추진한다. 한국과 중국에 치여 경쟁력을 잃자 자국 조선소끼리 합쳐 몸집을 불리려는 의도이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일본 미츠비시중공업 산하 미츠비시중공업 해양구조물(Mitsubishi Heavy Industries Marine structure)은 자국 특수선 전문업체 미쓰이 E&S(三井E&S造船)의 조선사업 부문 인수 협상에 돌입했다. 늦어도 올해 말까지 정식 인수계약을 체결하고, 내년에 인수합병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인수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진다면 미츠비시 해양구조물은 신규 수주에 있어 경쟁력을 확보하게 된다.

 

미츠비시 해양구조물은 "미쓰이 E&S는 공급선(supply vessel) 및 관측선(observation ship)을 포함한 국방부 조선·수리 분야에서 강점을 갖고 있는 회사"라며 "내년 10월까지 규제 기관의 승인을 얻어 회사를 인수할 예정이며, 올해 말까지 정식 인수계약을 체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일본 조선소는 양적으로 중국에 밀리고, 질적으로 한국에 밀려 수주 가뭄에 시달리자 중국 조선소와 합작하는 등 생존을 위해 몸부림 치고 있다. 중국의 값싼 운영비용을 이용해 경쟁력 강화에 나서려는 것. <본보 2019년 11월 17일 참고 '날개없는 추락' 日조선소, 대형 칼바람…한국 '미소'>

 

미쓰이 E&S는 지난해부터 일감 확보 부족으로 극심한 경영난에 시달리자 대규모 인력 구조조정을 진행해왔다. 근로자 10%인 1000명을 감축하는 가운데 남은 근로자 600~700명을 그룹 내 다른 부서나 미쓰이조선 관계사로 이전 배치했다. 또 대체 에너지 부문 인력은 철수시켰다. 올 1월에는 지속된 경영난 악화로 상선 건조시장에서 철수했다.

 

사업도 재편했다. 미쓰이 E&S는 상선 부문 대신 특수선과 산업기계, 옵쇼어 에너지, 건설 사업 등에 주력하고 있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일본 조선업에 닥친 위기가 한국 조선업에게 호재로 작용할 것"이라며 "국내 조선업계는 수주 기회를 노리고 있다"고 밝혔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