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구루=김도담 윤진웅 기자] 기아가 중국 합작법인 둥펑위에다기아의 지분률을 대폭 확대한다. 대규모 증자를 통해 독자 운영 체제를 한층 강화하고 전기차 등 미래 모빌리티 기업 전환을 통해 중국 반등을 꾀하는 전략이다. 4일 업계에 따르면 기아는 중국 합작법인 둥펑위에다기아의 6억 달러(약 7300억원) 규모 증자에 단독 참여키로 했다. 둥펑위에다기아는 2002년 설립 당시 기아가 현지 기업인 둥펑차, 위에다와 50대 25대 25의 비율로 설립한 합작회사다. 그러나 둥펑차가 지난해 말 보유지분을 2억9700만위안(약 553억원)에 위에다에 전량 매각기로 하며 기아와 위에다의 50대 50 합작회사로 바뀔 예정이었다. 기아가 이번에 6억 달러 규모의 단독 증자를 확정하며 둥펑위에다기아의 지분율을 대폭 끌어올릴 수 있게 됐다. 위에다 역시 증자에 참여할 권한이 있었으나 최근 열린 이사회에서 불참을 결정했다. 위에다투자는 이사회 이후 현지 언론을 통해 "자동차 제조업은 우리 회사 사업구조에서 더 이상 중요한 부분이 아니다"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기아가 현지 합작법인의 지분률을 추가 확보한다면 의사결정 구조를 간소화해 현재 추진 중인 대대적 사업 재편 작업에도 탄력을
[더구루=김도담 윤진웅 기자] "현대차는 코나 일렉트릭(EV)이 한 번 충전으로 최대 258마일(415㎞)까지 주행할 수 있다고 홍보했으나 화재 위험에 따른 배터리 교체 리콜 후 주행가능거리가 205마일(약 330㎞)로 줄었다. 이는 허위·과장광고에 해당한다." 현대차 전기차 코나·아이오닉 EV를 구매한 미국 소비자들이 현대차가 허위·과장 광고했다고 주장하며 집단소송을 제기했다. 24일 미국 현지 로펌인 맥큔 롸이트 아레발로는 코나EV(2019~2021년)과 아이오닉EV(2020년)을 구매한 미국 소비자를 대신해 현대차 현지법인을 상대로 미국 캘리포니아 중부지방법원에 허위·과장광고 혐의로 소송을 제기했다. 앞서 현대차는 국내에서 코나·아이오닉EV의 화재 사고가 10여건이 연이어 발생하자 자체 원인조사 과정을 거쳐 주요 시장에서의 리콜을 결정했다. 배터리 공급사인 LG에너지솔루션과 함께 배터리를 교체키로 하고 이에 필요한 재원 약 9억달러(1조원)를 현대차와 LG에너지솔루션이 3대7의 비율로 충당키로 했다. 집단소송을 제기한 원고측은 현대차가 화재 위험을 줄이고자 배터리 충전 한도를 축소 설정하는 과정에서 주행가능 거리가 줄어들었다고 주장하고 있다. 코나EV의
[더구루=김도담 윤진웅 기자] 넥센타이어가 유럽 마케팅 조직을 강화하고 나섰다. 체코 현지공장 본격 생산에 발 맞춘 행보로 풀이된다. 앞서 기존 유럽 마케팅 책임자가 금호타이어 유럽법인으로 자리를 옮긴데 따른 후속 조치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넥센타이어 유럽법인은 최근 지난 2월 합류한 신임 마케팅 매니저 호세 루이스 코랄 로사도(José Luis Corral Rosado)를 중심으로 현지 마케팅 조직 개편에 나섰다. 현지 마케팅 강화를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코랄 로사도 신임 마케팅 매니저는 독일 자동차 부품 및 타이어 제조사 콘티넨탈에서 6년 남짓 프로덕트 매니저를 지냈으며 이후에도 10년 동안 일본 자동차 회사 스즈키에서 관련 경력을 쌓아왔다. 넥센타이는 지난 2019년 연간 300만개의 타이어를 생산할 수 있는 체코 공장의 상업 생산을 시작한 것과 발 맞춰 현지 마케팅·영업망 확충에 공 들이고 있다. 넥센타이어 현지 법인은 "그가 이끄는 새 마케팅 팀이 전략적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해 우리의 현지 인지도를 한층 끌어올릴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편 올초까지 넥센타이어 유럽 마케팅을 이끌어 온 일한 커반(Ilhan Kurban) 전 마케팅 매
[더구루=김도담 윤진웅 기자] 한국타이어가 미국 테네시 주(州) 클락스빌 공장 증설을 위해 올해 투자금을 대폭 상향 조정, 약 4100억원을 투입한다. 또 총 1조3500억원을 투입해 생산 능력을 지금의 두 배 늘린다. 1일 미국 테네시 주정부에 따르면 한국타이어는 클락스빌 공장 증설을 위해 올해 3억6110만달러(약 4100억원)를 투입하겠다는 계획을 확정했다. 또 총 12억달러(약 1조3500억원)를 투입한 2단계 증설 과정을 거쳐 생산능력을 현 연 550만개에서 1100만개로 2배 늘리기로 했다. 이 같은 내용은 테네시 주 투자당국을 통해 공개됐으며 당초 알려진 올해 투자금(1000억원)은 4배 가량 증가했다. <본보 2021년 2월 15일 참고 [단독] 한국타이어, 1000억 투입 美공장 증설…연산 1100만개 확대> 테네시 공장은 2017년 4월 가동을 시작한 한국타이어의 미국 생산 거점이다. 현재 초고성능 타이어, 승용차용 타이어, 경트럭용 타이어 등 연간 550만개를 생산할 수 있다. 한국타이어는 올 하반기 중 증설에 착수해 2023년 하반기나 2024년 상반기 중 증설을 마무리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현지 수요 확대와 글로벌 생산 포트
[더구루=김도담 윤진웅 기자] 법정관리 위기에 놓인 쌍용차가 현 대주주 마힌드라&마힌드라와 HAAH오토모티브와의 지지부진한 매각 협상과 별개로 전기차 E100 출시와 사우디아라비아 현지 조립생산-판매 계획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 HAAH 오토모티브에 매각돼 신규 투자금을 수혈하고 P플랜(단기 법정관리)으로 회생 불씨를 살리는 것과 별개로 수익성을 회복하기 위한 신사업 추진이 필수라는 판단이다. 23일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쌍용차는 최근 연내 코란도 기반의 전기 소형 SUV 'E100' 출시하는데 이어 매각 협상이 끝나는 대로 2022년 출시를 목표로 한 전기 중형 SUV 'U100' 개발을 위한 중국 BYD와의 협력도 이어간다는 계획을 재확인했다. 쌍용차는 적자 지속과 대주주 마힌드라의 경영권 포기에 따른 경영난이 이어지고 있음에도 지난해 10월 BYD와 전기차 공동 개발을 위한 기초 현황조사를 진행한 바 있다. BYD는 판매량 기준 세계 5대 전기차 회사로 전기차 개발 경험이 낮은 쌍용차의 경쟁력을 끌어올리는 데 적잖은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쌍용차로선 당장 자금난이 무엇보다 급하지만 전 세계적인 이동수단의 전동화 추세를 쫓아가는 것 역시 시급
[더구루=정예린 기자] 프랑스가 부유식 해상풍력 단지 개발을 위해 약 15조원 규모의 보조금을 투입한다. 중국산 기자재 의존도를 줄이고 현지 공급망을 확대하며 재생에너지 도입을 가속화, 유럽 에너지 안보를 강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유료기사코드] 22일 유럽연합 집행위원회(EC)에 따르면 EC는 최근 프랑스가 110억 유로(약 15조원) 규모의 국가 보조금을 쏟아 브르타니 해안과 지중해에 부유식 해상풍력 단지 3곳을 건설하는 개발 지원 계획을 승인했다. 각각 500MW급 규모를 갖춘 해상풍력 단지는 연간 2.2TWh를 생산해 약 45만 가구에 전력을 공급할 수 있다. 보조금은 유럽연합(EU)의 '청정산업협정 국가보조금 프레임워크(CISAF)'에 근거해 집행되며, 입찰 참여자는 공급망 회복력을 입증해야 한다. 이는 사실상 중국산 기자재를 배제하고 유럽산 중심으로 조달 체계를 재편하겠다는 의미로, 태양광·배터리와 마찬가지로 풍력 분야에서도 중국 의존도를 줄이려는 흐름으로 해석된다. 지원은 양방향 차액계약제(CfD) 방식으로 진행되며, 구역별 경쟁입찰을 통해 단일 사업자가 선정된다. 시장가격이 기준가격보다 낮으면 정부가 차액을 보전하고, 반대로 높을 경우 사업자가
[더구루=홍성환 기자] 미국 원자력 기업 홀텍 인터내셔널(Holtec International)이 미국 뉴저지주(州) 오이스터 크릭 원자력 발전소 부지에 소형모듈원전(SMR) 4기를 건설할 계획이다. 현대건설의 수혜가 예상된다. [유료기사코드] 22일 홀텍에 따르면 크리스 싱 홀텍 최고경영자(CEO)는 지난 14일 뉴저지 상원 및 주의회 공청회에 참석해 오이스터 크릭 SMR 개발 사업 계획을 발표했다. 홀텍은 오이스터 크릭 원전 부지에 300㎿(메가와트)급 SMR 4기를 배치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태양광 발전 시설과 배터리 에너지 저장장치(BESS)도 구축할 계획이다. 싱 CEO는 "오이스터 크릭은 미국 최초의 원자력·태양광 하이브리드 발전소가 될 것"이라며 "2019년 원전 폐쇄 이전 생산량의 두 배 이상인 1350㎿의 청정 에너지를 생산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사업에는 현대건설이 참여할 가능성이 높다. 현대건설은 2021년 홀텍과 SMR 개발 및 사업 동반진출 협력 계약을 맺고 SMR 개발 및 사업 추진, 원전 해체 사업, 사용후 핵연료 임시저장시설 구축 등 원전 밸류체인 전반의 프로젝트를 공동 진행해 왔다. 두 회사는 현재 미국 미시간주에 팰리세이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