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이노텍, 차세대 디지털키 솔루션으로 글로벌 車 시장 정조준

오는 2030년 커넥티비티 사업 매출 1.5조원 달성 목표
BLE·UWB 기술, 고정밀 3D 측위 알고리즘 등으로 오작동 최소화
차량 내 아동 감지·도난 알림 등 안전·편의 기능 대폭 강화
"작년 디지털키 2.0 수주…3.0 올 연말이나 내년 유의미한 성과 기대"

[더구루=정예린 기자] LG이노텍이 독자 개발한 차세대 디지털키 솔루션을 앞세워 글로벌 완성차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내고 있다. 디지털키를 포함한 커넥티비티 전체 사업에서 오는 2030년까지 연 매출 1조5000억원을 달성하겠다는 야심찬 목표도 제시했다.

 

유병국 LG이노텍 전장부품사업부장(전무)은 15일 서울 강서구 마곡 본사에서 열린 '차세대 디지털키 솔루션' 기술설명회에서 "'차세대 디지털키 솔루션'은 LG이노텍의 독보적인 무선통신 기술이 집약된 혁신 부품으로, 고객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할 것"이라며 "염원하는 꿈이 아닌 이미 기확보된 수주를 기반으로 글로벌 넘버원 서플라이어로 성장할 것"이라고 밝혔다.

 

LG이노텍이 개발중인 차세대 솔루션 '디지털키 3.0'은 BLE(Bluetooth Low Energy, 저전력 블루투스)와 UWB(Ultra-Wideband, 초광대역)를 결합한 하이브리드 무선통신 기술이 적용됐다. BLE가 가진 전파 간섭과 보안 취약점 문제를 UWB 기술로 보완, 안정적이고 안전한 차량 통신 환경을 구축한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여기에 LG이노텍이 독자 개발한 고정밀 3D 측위 알고리즘이 더해져 사용자 스마트폰 위치를 오차범위 10cm 이내로 정확하게 인식할 수 있다. 기존 디지털키 제품은 20~30cm 거리에서도 차량 도어 개폐가 가능해 차량 후면에 있어도 앞문이 열리는 오작동 사례가 있었다. 하지만 LG이노텍 솔루션은 사용자가 차량 도어 10cm 이내에 접근해야만 문이 열리도록 해 오작동을 최소화했다.

 

고정밀 3D 측위는 디지털키의 기본 기능인 차량 출입 제어뿐 아니라, 사용자 편의성과 안전성을 동시에 높이는 핵심 기술로 자리잡았다. 특히 스마트폰이 차량 유리 가까이에 있더라도 차량 외부로 인식해, 시동이 걸리지 않는 안전장치 역할까지 수행한다. 10cm 단위의 정밀 인식 기술은 전 세계에서 LG이노텍을 포함해 2~3곳에 불과할 만큼 독보적인 기술력이라는 게 LG이노텍의 설명이다. 

 

 

디지털키 3.0에 탑재된 UWB 기반 레이더는 단순 무선 통신을 넘어서 다양한 차량 안전·편의 기능을 구현한다. 차량 내 아동의 미세호흡을 감지해 10초 내 운전자에게 알람을 보내는 CPD(Child Presence Detection) 기능은 미국과 유럽에서 법제화가 진행 중인 ‘유아 감지 시스템’의 핵심 기술로 주목받고 있다. 

 

LG이노텍은 도난·침입 알림, 킥센서 대체, 무선 충전 위치 정렬 보조 기능 등 다양한 안전·편의 기능을 확장하고, 향후 차량 내 침입 탐지, 안전벨트 감지, 자율주차 위치 정렬 등 추가 기능을 디지털키 3.0에 통합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기존 초음파 센서의 오류를 극복할 UWB 레이더 기반 자동 주차용 측위 기술 개발도 적극 추진 중이다.

 

디지털키 제품 크기는 명함 한 장 크기보다 작아 업계 최소형으로 평가받으며, 통상 차량 한 대당 6개 정도가 탑재된다. 생산은 고객 요구에 따라 국내는 물론 유럽과 북미(멕시코) 등 LG이노텍이 세계 각국에 보유한 현지 공장에서도 유연하게 이뤄질 계획이다.

 

LG이노텍은 국내, 북미, 유럽 시장을 중심으로 디지털키 솔루션 공급을 확대하고 있다. 중국 시장은 현재 관망 중이다. 북미 완성차 업체와는 디지털키 2.0 제품 수주를 이미 확보했으며, 디지털키 3.0은 2028~2029년 양산을 목표로 글로벌 OEM 대상 프로모션을 활발히 진행 중이다.

 

김홍필 커넥티비티사업담당(상무)은 "지난해 디지털키 2.0 첫 수주를 시작으로 올해 북미와 유럽 완성차 업체에 UWB 내장 차세대 솔루션 프로모션을 적극 전개하고 있다"며 "올 연말이나 내년에 유의미한 수주 성과가 나올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디지털키는 스마트폰과 차량을 무선통신으로 연결해 차문 잠금·해제와 시동을 제어하는 기술이다. 실물 키가 필요 없어 분실 위험이 적고, 차량 도난 방지에도 유리하다. 최근 카셰어링, 렌터카 등 차량 공유 산업 성장으로 디지털키 수요가 급증하는 추세다. 업계에서는 차량용 디지털키 시장 규모가 올해 6000억원에서 2030년 3조3000억원 이상으로 5배 이상 확대될 것으로 보고 있다.

 

LG이노텍은 2017년부터 디지털키 모듈 개발에 착수해 2019년 첫 차량용 디지털키 솔루션 1.0으로 불리는 '디지털키 모듈'을 출시했다. 이후 성능을 고도화해 2024년에는 탑승자 안전과 편의성을 대폭 강화한 ‘디지털키 솔루션 2.0’을 선보이며 시장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했다. '커넥티드카컨소시엄(Connected Car Consortium·CCC)' 핵심 멤버로 참여하며 디지털키 1.0부터 3.0까지 표준화 작업을 주도하고 관련 특허도 보유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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